경기대학교 지역협력연구센터는 최근 스마트폰을 활용한 게임형 유비쿼터스 관광서비스인 ‘수원화성박물관 U-seum’을 개발해 시연했다고 19일 밝혔다.
경기대에 따르면 이번에 선보인 ‘U-seum’(유지엄, Ubiquitous museum의 의미)은 경기도, 수원시 및 2개의 참여기업의 지원을 받아 지역협력연구센터에서 개발했고, LBS(위치기반서비스)를 활용해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에서 이용 가능한 체험형 관광프로그램이다.
화성박물관에서 관람객이 스마트폰으로 해당 어플리케이션의 ‘관람하기 버튼’을 실행하면 무선인터넷(wifi)을 활용해 자신의 위치 및 이동경로를 알 수 있다.
또 박물관 관람 중 미션이 숨겨져 있는 위치에 도착하면 해당 구역의 무선인터넷 신호를 파악해 각각의 구역에서 해당 이벤트의 팝업서비스(퀴즈, 퍼즐, 인물찾기 등)를 제공한다.
지역협력연구센터 관계자는 “이번에 개발한 프로그램은 박물관이 보다 즐겁고 다채로운 체험을 즐길 수 있는 곳으로 자리매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 다른 박물관의 맵(지도)을 입력시켜 확대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