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교범 하남시장이 지하철 5호선 하남연장사업을 광역철도로 추진키 위해 국토해양부 장관을 만나 국비확보 등을 위해 발빠르게 대처하고 있다.
이교범 시장은 9일 국토해양부 장관을 만나 하남지하철을 광역철도사업으로 추진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와 함께 이 시장은 이날 미사지구 내 이주기업들의 공장 이전대책으로 상산곡동 일대에 39만6천694 ㎡(12만평)의 공업지역 조성을 건의, 장관으로부터 긍정적인 답변을 얻어 내는 성과를 거뒀다.
이날 문학진 국회의원과 동행한 이 시장은 하남지하철 연장사업 성공적 추진을 위해 광역철도 건설방식이 절실하다고 전제 한 뒤, 국토해양부에서 수립중인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에 이를 적극 반영해 달라고 건의했다.
또 하남지하철 연장사업이 지방자치형 광역철도로 추진될 경우 국비 지원율이 60%에 머물러 무늬만 광역철도라는 점을 지적, 국가주도형 철도사업에 준하는 75% 재정지원이 가능하도록 해당 법률의 조기개정 필요성을 강조했다.
박기춘(민·남양주)의원이 발의한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은 현재 법사위 소위원회에 계류중이며, 지방자치단체형 광역철도도 국가주도형 광역철도에 준하는 75%의 국비지원이 가능토록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김창배 개발사업단장은 “하남지하철 연장의 경우 서울시의 도시철도 연장으로 간주해 총 사업비의 40%를 떠 안게 되면, 무려 4천억 원 이상의 부담이 예상된다”면서 “이번 방문을 통해 광역철도만 수용할 수 있음을 국토해양부 및 기획재정부에 적극 건의했다”고 밝혔다.
이어 김 단장은 “올해 말 경기도가 본격 추진될 예정인 하남지하철연장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75%의 국비 지원율을 확보하도록 하는 것이 최대 관건”이라며 “사업추진이 불투명해 지지 않도록 지역출신 정치인과 하남시가 함께 힘을 모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교범 시장은 이날 면담에서 보금자리주택건설사업으로 이주가 불가피한 중소기업을 보호하기 위한 수단으로 상산곡동에 약 30만㎡ 규모의 새로운 공업단지 조성을 건의했다.
이교범 시장은 “하남지하철이 75%의 지원이 가능한 광역철도가 아니고서는 어렵다는 판단에 따라 국토해양부를 방문한 것”이라며 “보금자리 이주기업에 대한 대책을 건의해 긍정적 답변을 받은 것도 큰 수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