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교범 시장, 국토부장관 회동 국비확보 ‘잰걸음’

2011.08.09 20:25:31 21면

“하남지하철은 정부주도 광역철도로”
보금자리 이주기업 위해 상산곡동 공단 조성 건의

이교범 하남시장이 지하철 5호선 하남연장사업을 광역철도로 추진키 위해 국토해양부 장관을 만나 국비확보 등을 위해 발빠르게 대처하고 있다.

이교범 시장은 9일 국토해양부 장관을 만나 하남지하철을 광역철도사업으로 추진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와 함께 이 시장은 이날 미사지구 내 이주기업들의 공장 이전대책으로 상산곡동 일대에 39만6천694 ㎡(12만평)의 공업지역 조성을 건의, 장관으로부터 긍정적인 답변을 얻어 내는 성과를 거뒀다.

이날 문학진 국회의원과 동행한 이 시장은 하남지하철 연장사업 성공적 추진을 위해 광역철도 건설방식이 절실하다고 전제 한 뒤, 국토해양부에서 수립중인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에 이를 적극 반영해 달라고 건의했다.

또 하남지하철 연장사업이 지방자치형 광역철도로 추진될 경우 국비 지원율이 60%에 머물러 무늬만 광역철도라는 점을 지적, 국가주도형 철도사업에 준하는 75% 재정지원이 가능하도록 해당 법률의 조기개정 필요성을 강조했다.

박기춘(민·남양주)의원이 발의한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은 현재 법사위 소위원회에 계류중이며, 지방자치단체형 광역철도도 국가주도형 광역철도에 준하는 75%의 국비지원이 가능토록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김창배 개발사업단장은 “하남지하철 연장의 경우 서울시의 도시철도 연장으로 간주해 총 사업비의 40%를 떠 안게 되면, 무려 4천억 원 이상의 부담이 예상된다”면서 “이번 방문을 통해 광역철도만 수용할 수 있음을 국토해양부 및 기획재정부에 적극 건의했다”고 밝혔다.

이어 김 단장은 “올해 말 경기도가 본격 추진될 예정인 하남지하철연장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75%의 국비 지원율을 확보하도록 하는 것이 최대 관건”이라며 “사업추진이 불투명해 지지 않도록 지역출신 정치인과 하남시가 함께 힘을 모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교범 시장은 이날 면담에서 보금자리주택건설사업으로 이주가 불가피한 중소기업을 보호하기 위한 수단으로 상산곡동에 약 30만㎡ 규모의 새로운 공업단지 조성을 건의했다.

이교범 시장은 “하남지하철이 75%의 지원이 가능한 광역철도가 아니고서는 어렵다는 판단에 따라 국토해양부를 방문한 것”이라며 “보금자리 이주기업에 대한 대책을 건의해 긍정적 답변을 받은 것도 큰 수확”이라고 말했다.
이동현 기자 leedh@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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