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 비효율적 인사시스템 정비 시급

2012.06.17 20:33:38 9면

구리시 인사조직에 대한 전문가 수준의 진단과 효율적인 시정 수행을 위한 인사시스템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현재 시는 소(小)과제 운영으로 유사업무를 지닌 일부 과가 독립부서로 존재하고, 시민생활과 밀접한 일부 민원 부서는 정원이 태부족이다.

때문에 시대조류에 알맞고 효율적 인사관리를 위해 전문가에 의한 정확한 조직진단과 처방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17일 구리시에 따르면 시는 김태한 부시장 아래 기획 홍보 및 감사 등 2개 담당관을 두고, 6개 국·단·소 밑에 28개과 체제를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소과제도가 유사부서를 만들고 있다.

평생학습과와 문화예술과가 그렇고, 교통행정과와 교통시설과, 민원업무가 주를 이루는 민원봉사과와 토지정보과도 마찬가지다.

환경과, 자원행정과, 공원녹지과도 유사 부서이나 따로 나눠져 있다.

도시개발과의 도시디자인팀도 도시과에 둬도 전혀 무리가 없다.

도시 구조상 전국에서 토지면적이 제일 적고, 업무량이 타 도시에 비해 적은데 굳이 소과제를 계속 유지해야 하느냐는 점이 검토 대상이다.

부서간 이기와 국·과간 갈등을 부추키는 소과제는 새로운 민원부서 탄생을 가로 막고 있다.

민원봉사과의 공중위생팀과 식품위생팀은 관내 4천524개소를 관리하고 있다.

특히 식품위생업소는 3천822개 업소를 직원 3명이 맡고 있다.

지난 한 해 무려 2천 52건의 민원을 처리했으나, 하루 하루 발생하는 민원처리에 시달리고 있다.

인력이 부족하다 보니 정작 시민들에게 돌아가는 식품안전은 헛구호에 그치고 있다.

부서 한 관계자는 “공중 및 식품위생은 시민생활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보니, 민원이 폭주하는게 시대 조류”라며 “시민들의 위생관리에 대한 요구도는 높은데 비해, 단속과 지도는 사실상 포기한지 오래 됐다”고 말했다.

경기도는 식품안전과를 신설 운영중이고, 대부분의 자치단체가 독립된 공중위생부서를 통해 시민들의 건강을 챙기며 웰빙시대에 대응하고 있다.

그래서 업무성격이 유사한 부서를 통폐합하는 대(大)과제도를 도입하면, 얼마든지 새 부서를 만들수 있다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현행 소과제에 의한 부서간 이기와 국·과간 반대로 그동안 조직개편이 쉽지 않았던게 사실”이라면서 “연말에 전반적인 조직진단 용역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동현 기자 leedh@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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