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 민원행정개선 전국 ‘최우수기관’

2012.11.12 20:26:30 21면

국무총리상 수상… 특허받은 모바일 사용 민원처리 우수사례 꼽혀

인천시 서구는 지난 8일과 9일 충남예산에서 개최된 제3회 민원공무원의 날 행사에서 ‘모바일현장민원업무지원시스템’ 개발 시행사례를 발표해 전국 민원행정개선 우수사례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이번 행사는 행정안전부가 주최하고 중앙부처 및 전국 246개 자치단체 민원담당 공무원 6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진대회로 실시됐으며, 전국행정기관에서 제출된 사례 중 본선에 진출한 20개의 우수사례 중 심사위원 평가 및 민원공무원의 현장 투표 등을 통해 서구가 최우수기관에 선정됐다.

민원행정개선 우수사례를 발굴 확산하고 민원공무원들의 직무 역량 강화 및 사기진작을 위해 열린 이번 행사에서는 민원행정 우수기관 시상 사례발표 및 민원공무원 자세 함양교육 자부심 관련 동영상 상영, 전국 지자체 민원 우수사례 홍보 부스 운영 등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졌다.

전년성 서구청장은 “이번에 발표한 우수사례는 민원인의 1회 방문과 빠른 민원처리를 위해 모바일 기기(PDA)를 이용해 처리하는 방식으로서 지난 2008년 특허등록까지 마치고 실제 현장민원에 시행하고 있는 사례”라고 밝혔다.

 

김상섭 기자 kss@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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