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정보센터 인력난 엇갈린 해법

2013.01.28 21:53:44 23면

지자체 “경찰 배치 시급” vs 경기청 “전문인력 먼저 투입해야”
유명무실 지적도… 대책 시급

<속보> 경기도내 교통정보센터가 막대한 예산을 들이고도 인력난으로 운영이 미흡하다는 지적을 받은 가운데(본보 1월 25일자 1면 보도) 교통정보센터를 관리, 운영하는 일부 지자체와 경기지방경찰청은 인력문제에 있어서 뚜렷한 온도차를 보이고 있어 시급한 대책이 요구된다.

특히 용인시와 의정부시는 교통정보센터와 CCTV관제센터를 함께 운영할 경우 경찰인력이 필요한데도 경찰은 인력을 배치하지 않아 일부 교통정보센터가 유명무실하다는 의견마저 나온다.

28일 도내 각 지자체와 경기지방경찰청 등에 따르면 도내 교통정보센터는 시내 교차로에 설치된 CCTV와 AVI(교통정보자동수집장치), 택시나 일반차량에 부착시킨 OBE(차량 내 무선단말기), RSE(무선기지국) 등을 이용해 정보를 수집, 휴대전화나 DMB, VMS(교통안내전광판)를 통해 시민들에게 교통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 각 교통정보센터는 지리적인 특성상 경기도가 서울, 인천 등 수도권을 광역으로 연결하기 때문에 경기도교통정보센터, 서울교통정보센터, 국토해양부 등에 연계해 전달의 다각화를 꾀하고 있다.

도내 19개의 교통정보센터는 수원, 의왕, 양주, 김포에서 단독으로 설치돼 운영되는 중이고, 그 외 과천, 용인, 안산 등 15개의 시에서는 방범용 CCTV관제센터와 함께 통합관제센터로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부천, 성남 등 통합관제센터에는 24시간 경찰이 배치돼 3교대 근무하는 반면, 용인과 의정부는 통합관제센터에 경찰인력없이 오전9시~오후6시까지 관리, 운영되고, 그 외 야간시간은 자동송출시스템으로 인력난을 대처하고 있다.

더욱이 지자체는 교통안전시설물에 경찰이 반드시 파견근무를 와야 한다는 주장을 하고, 경찰은 가장 먼저 설치된 과천을 예로 전문적인 인력과 운영노하우가 있어야 운영이 수월하다며 지자체에서 이를 지원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교통정보센터에 여러번 교통경찰을 배치해달라 경찰에 요청을 했지만 경찰은 내부문제로 인력지원을 해줄 수 없다고 했다”며 “지자체에서 인력은 투입대비효과를 결정해 배치하기 때문에 시에서 인력 추가는 어렵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경찰 관계자는 “지자체는 예산이 더 들더라도 교통정보센터의 장기적인 발전을 목표로 전문 기술인력을 투입해야 한다”며 “2010년 이후 갑자기 많아진 교통정보센터에는 전문인력이 부족한데도 각 지자체는 운영에만 급급해 답답하다”고 말했다.
박태양 기자 taeyang@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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