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교육청이 지역·학교 간 학력격차 해소를 위해 팔을 걷었다.
시교육청은 20억2천만원을 투입해 기초학력 미도달 학생이 많은 학력 우려 학교 지원에 나선다고 6일 밝혔다.
이를 위해 시교육청은 7일 전국 12개 시·도 연합으로 개발된 진단 도구를 활용해 관내 초등학교 3∼6학년, 중학교 1∼2학년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한다.
진단평가는 초등 3학년은 읽기, 쓰기, 기초수학 등의 기초학습 능력을, 초등 4학년부터 중등 2학년까지는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 등의 교과학력 수준을 진단하게 된다.
초등학교는 인쇄·배포된 문제를 활용해 평가 후 담임교사가 직접 채점, 기초학력의 도달·미도달 여부를 담임교사가 판별하게 되며, 전국 12개 시도의 표집학급에서 수집된 답안지를 활용해 충남대에서 개발, 보급한 판별 기준을 활용하게 된다.
또한 각 교육지원청에서는 학교의 신청을 받아 기초학력 미도달 학생이 많은 학력 우려 학교를 중심으로 60개교를 선정해 학습보조교사를 배치한다.
시교육청은 기초학력지도 수당 10억4천만원, 자기주도학습 능력 강화 학습클리닉 운영비 1억6천만원, 교사 기초학력지도 전문성 신장 연수 등 총 20억2천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정영숙 교육과정기획과장은 “이번 실시되는 진단평가는 학력진단으로 학력이 저조한 학교와 학생들을 진단해 각 교육지원청의 어려운 여건의 학교와 지역 집중 지원으로 지역·학교 간 학력 격차 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