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재난안전본부가 119신고자를 위한 출동정보 제공 서비스를 지난 21일부터 시작했다고 24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신고를 접수한 소방대원이 일선 소방서에 출동지령을 내리면 신고자에게 문자메시지로 홈페이지 주소(URL)를 보내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에 따라 119에 신고한 도민은 소방차나 구급차의 이동 상황을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이외에도 이동차량 연락처가 공개됨으로써 신고자와 통화하며 신속한 사고 대응이 가능하다는 게 특징이다.
아울러 도는 추후 소방출동뿐 아니라 행정 전반에도 이 서비스를 응용할 방침이다.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지난 21일 해당 서비스를 보고받은 후 “민원 처리상황을 문자로 알려주는 방안도 가능할 것 같다. 관련 팀을 구성해 즉각 시행하라”고 지시한 데 따른 것이다.
현재 민원 처리상황은 도민에게 문자메시지로 접수번호 및 담당자 연락처를 알리는 수준으로 제공됐다.
도 관계자는 “수요자 중심으로 민원 피드백을 좀 더 고도화할 예정이며 관련 팀 구성을 준비하는 단계”라고 말했다.
한편, 출동정보 제공 서비스 홈페이지에는 심폐소생술, 소화전 사용법 등 40여 종의 응급상황 매뉴얼이 함께 제공되고 있다.
/이연우기자 27y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