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안 되는 ☎1339, 대응인력 최대 100명까지 늘린다

2020.01.28 20:10:17

질병관리본부는 우한 폐렴 공포가 확산되며 의심 증상을 신고하는 콜센터 문의가 급증함에 따라 상담센터(☎1339)인력을 확대한다고 28일 밝혔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확진 환자가 4명으로 늘어나고 이들의 거주지, 이동 동선 등이 공개되면서 하루 평균 500~700건이던 문의 건수가 1만 건 이상으로 폭주하며 콜센터와 연결이 되지 않는다는 민원이 빗발치고 있다.

이에 질본은 30명 수준의 상담센터(☎1339)인력을 최대 100명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또한 중국 방문 후 14일 내 발열, 마른기침, 숨 가쁨 등 의심 증상이 발생하면 관할 보건소, 지역 콜센터(☎지역번호+120), 질병관리본부 상담센터(1339)의 상담을 먼저 받은 뒤 의료기관을 방문할 것으로 당부하고 있다.

이와 함께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 관련 기관 콜센터와 연계해 민원을 분산하는 등 체계를 개선하고 있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현재 인력에서 긴급히 20~30명을 더 확보할 예정으로, 장기적으로는 약 100명까지 충원할 계획”이라며 “1339에서는 중국에 다녀온 국민과 의료기관의 콜에 더욱 신속하게 대응하겠다”이라고 말했다.

/박건기자 90virus@
박건 기자 90virus@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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