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 컨테이너터미널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잡기 위해 해양수산부와 인천항만공사가 손을 잡았다.
인천항만공사(IPA)는 24일 공사 5층 대회의실에서 야드트랙터 배출가스저감장치(DPF) 부착사업의 전반적인 관리를 위한 사업대상자 평가를 진행하는 등 항만장비 친환경화사업에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인천항 야드트랙터 친환경화사업비는 5억3천여만 원으로 야드트랙터 68대분에 해당한다.
해양수산부와 인천항만공사가 각각 45%를 지원하고 나머지 10%는 사업대상자가 부담한다. 야드트랙터의 DPF 부착비용은 대당 약 780만 원이다.
DPF는 디젤엔진 배기가스 중 입자상물질(PM)을 물리적으로 포집, 연소시켜 제거하는 배기 후처리장치의 일종으로 이를 부착할 경우 80% 이상 PM저감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야드트랙터(YT)는 컨테이너를 끌어서 운반하는 컨테이너터미널의 필수 하역장비다.
인천항에는 지난해 말 기준 총 112대가 운영 중이며 이 중 80대는 DPF 부착 등의 친환경화가 필요한 실정이다.
공사는 올 초 해양수산부와 협의한 전환목표 68대분에 대한 DPF 부착사업 추진을 위한 ‘인천항 YT DPF 부착사업 심의위원회’를 꾸리고 평가를 통해 사업대상자를 확정한 바 있다. 이번 사업이 종료될 경우 인천항의 전환율은 85%이며, 이미 운영하고 있는 친환경 YT까지 감안하면 90%에 달한다.
이정행 공사 운영부문 부사장은 “야드트랙터의 배출가스저감장치 부착사업으로 컨테이너터미널 내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이 획기적으로 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사업대상자가 제출한 사업계획의 정상 추진여부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