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초고령사회 대비’ 고령자 위한 안전·편리한 도로환경 조성 앞장

2021.02.09 10:33:01

 

최근 국내 노인 인구 증가에 따라 2025년 초고령사회 진입이 예상되는 가운데, 경기도가 고령자를 위한 안전하고 편리한 도로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9일 밝혔다.

 

도내 고령운전자는 지난해 기준 82만 명으로, 2년 전인 2018년 67만 명보다 22% 증가했다. 도내 고령운전자로 인한 교통사고도 2105년 4160건에서 5년 뒤인 2019년 6445건으로 55% 가량 증가해 전체 운전자 교통사고 증가율 5%에 비해 큰 폭 증가했다.

 

도는 이에 따라 ▲고령운전자 운전면허 자진반납 지원 ▲고령자 맞춤형 교통안전교육 ▲노인보호구역 교통안전시설 개선 및 교통약자 보행환경 개선 ▲고령자 도로설계 가이드라인 적용 등 4개 분야를 중점 추진할 예정이다.

 

먼저 ‘고령운전자 운전면허 자진반납 지원사업’은 도내 만 65세 이상 운전자의 운전면허 자진반납을 유도해 고령운전자로 인한 교통사고 감소를 도모하고자 민선7기에서 도입해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지난 2019년 9월 사업 시작 이래 현재까지 3만5000여명의 고령운전자가 운전면허를 반납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경기도교통연수원과 함께 고령운전자를 대상으로 ‘맞춤형 교통안전교육’도 추진한다.

 

올해 코로나19 확산으로 대면교육이 어려운 만큼, 고령자 인식개선 및 교통안전교육 동영상을 노인관련단체나 경로당 등에 배포해 교육을 시행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아울러 고령자 통행이 잦은 노인보호구역 43곳의 교통안전시설을 개선하고, ‘교통약자 보행환경 개선 사업’에 40억 원을 투자해 노인보호구역 등에 시인성 강화, 유색포장, 무단횡단 방지시설 설치 등을 시행해 안전하고 편리한 보행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 지난해 12월에 개정된 국토교통부의 ‘고령자 도로설계 가이드라인’을 올해부터 도 및 시군이 추진하는 도로사업 현장에 적용, 고령자를 위한 도로환경을 만들 방침이다.

 

개정된 가이드라인에는 안전표지, 조명시설 등 안전시설 뿐만 아니라 도로의 기하구조 개선과 교차로에서 보다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인지반응시간을 고려한 개선내용이 포함됐다.

 

[ 경기신문 = 박건 기자 ]

박건 기자 90virus@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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