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수도권' 전철 직결 연장 불가…'날벼락' 경기도 "지역주민 불편 가중될 것"

2021.02.09 17:39:18 2면

 

서울시가 경기도·인천시로의 철도 시외 연장을 직결로 추진하지 않는다고 선언함에 따라 경기도 철도 계획에도 차질이 빚어질 전망이다.

 

서울시는 9일 ‘도시철도 연장 및 광역철도 추진 원칙’을 발표하며 비용 부담 등에 따라 직결이 아닌 환승 형태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현재 연장이 진행 중인 7호선 연장선(인천·경기북부), 8호선 별내선, 5호선 하남선, 4호선 진접선 이외의 추가 직결 연장 요구는 받아들이지 않겠다고 했다. 서울교통공사는 서울시내 주요 노선인 1~8호선을 운영하고 있다.

 

이에 따라 경기도민의 지하철 이용이 불편해질 것으로 보인다. 평면 환승은 맞은편 플랫폼으로 이동해 철도를 갈아타는 구조로 운영되기 때문에 직결에 비교해 더 많은 시간 소요가 발생한다.

 

서울시는 또 '평면 환승'을 추진할 때에도 ▲안전 운행을 위한 사전 필수 시설 및 시스템 구축 ▲해당 지자체 등 관계기관의 재정 부담 및 책임 강화를 요구하기로 했다. 연장 구간은 관할 지자체에서 책임지고 운영하게 한다는 것이다.

 

서울교통공사는 앞으로 시내 노선 운영에만 집중하고, 현재 위탁운영 중인 시외 노선도 계약기간이 끝나면 엄격히 심사해 위탁운영 중단 여부를 검토하기로 했다.

 

서울시의 이같은 방침은 7호선 연장사업의 일환인 ‘옥정~포천 광역철도 사업’ 관련 공청회에서부터 조짐을 보였다.

 

지난해 12월 초 서울시는 서울 도봉산에서 양주 옥정까지만 8량으로 직결하고, 나머지 옥정~포천 구간은 4량의 셔틀로 운행하는 안을 갖고 공청회를 추진했으나, 포천시민들의 반발로 무산됐었다. 현재 서울시는 이같은 안대로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박 시장은 이와 관련 지난 8일 입장문을 통해 “지난해 12월 공청회가 무산된 이후 합리적인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정세균 국무총리와 정성호 국회 예결위원장,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서울교통공사 관계자 등과 만났다'며 "당초 기본계획(안)인 단선 환승에서 한 단계 발전한 복선 건설 대안을 도출했다”고 밝혔다.

 

지하철 5호선과 4·8호선 연결 사업을 추진 중인 하남시와 남양주시 등은 현재 서울시의 갑작스러운 발표로 인해 대책마련을 위한 긴급 회의에 돌입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발표를 기다려봐야 할 것 같다. 서울시의 이 같은 결정으로 인해 (지하철을 이용하는 경기도내) 지역주민들이 불편해질 것”이라고 우려하며 “서울시가 철도 연장에 대해 직결 방식 도입이 힘들다는 이야기를 공식적으로 밝힌 바 없다. 일방적으로 발표한 것”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이지은 기자 ]

이지은 기자 jieun@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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