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투기의혹 거센 파도에 광역교통정책 '불똥' 튈까

2021.03.21 21:52:47 1면

신도시 지정 취소 땐 연계사업 지연
정부 "강행" 천명 불구 불안감 확산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태로 촉발된 불법 부동산투기 의혹이 정치권, 공직에서도 불거져 나오며 광명·시흥지구 3기 신도시 지정 취소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광역교통정책 추진이 차질을 빚을 수도 있을 것이란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신도시 추진이 예정대로 진행된다면 광역 교통 개선 역시 제대로 추진되겠지만 현재로서는 기관간 협의 등 별다른 움직임이 없는 실정이다. 만약 신도시 지정이 철회된다면 광역교통정책은 차질을 빚을 수 밖에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의 6번째 3기 신도시로 지정된 광명·시흥지구는 여의도 면적의 4.3배에 해당하는 1271만㎡의 크기로 해당 지구에는 7만호가 공급된다. 이는 3기 신도시 중 최대이며, 1·2기 신도시 포함 역대 6번째 규모이다.

 

국토교통부는 대규모 주택공급 추진과 함께 광명·시흥지구와 연계한 광역교통대책 방안을 발표했다. 교통대책으로는 전철 1·2·7호선 연장, 현재 건설·계획 중인 신안산선, GTX-B, 예비타당성조사 중인 제2경인선(구로차량기지 이전노선 포함) 등을 연결하는 방안이다.

 

또 신도시를 관통하는 남북 도시철도를 건설해 1호선, 2호선, 7호선, 신안산선, GTX-B 등으로 환승·연결되도록 검토, 광명·시흥지구에서 대중교통으로 여의도 20분, 서울역 25분, 강남역 45분 등 서울 인접 도시로 만들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범안로 광명·시흥 사업지∼부천옥길지구, 광명·시흥 사업지∼광명공영차고지 구간과 수인로 안현교차로∼매화산단, 금이교차로∼목감사거리 구간 확장으로 병목구간을 해소하며 광명역 IC 이용차량을 위해 박달로를 확장한다.

 

수인로∼호현삼거리 구간 확장으로 신도시 주변 IC 신설 및 개선으로 고속도로 접근성 강화하며 수도권제1순환도로 스마트IC 신설을 검토해 접근시간 단축, 목감IC 주변 도로 연결의 여건을 개선하고 고속도로 상습 정체의 해소에 나선다는 구상이다.

 

그러나 정부의 신도시 추진이 LH 사태로 머뭇거리면서 광역 교통개선 대책 시행 지연이 우려되고 있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광역교통개선 대책에 대한 발표가 이어진 후 관계기관간 협의가 진행돼야하지만 아직까지 이와 관련된 통보 등이 오질 않고 있다"고 말했다. 사업은 장기간 진행되기에 급히 서두르지는 않는 모습이지만, LH에서 촉발된 '땅 투기 의혹' 사태가 자칫 장기화될 경우 광역교통개선대책 역시 추진 시기는 자연스레 늦어질 수 밖에 없는 형국이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신도시 추진이 예정대로 진행될 것이란 정부 입장이다. 홍남기 부총리는 지난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부동산시장 관계장관회의에서 최근 불거지고 있는 신도시추진 철회 우려에 대해 “정부는 공급대책을 포함한 부동산 대책을 흔들림, 멈춤, 공백 없이 일관성 있게 계획대로 추진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광명시 관계자도 "현재 국토부 등 관계기관과 별도의 협의는 진행되지 않고 있지만, 교통 개선 사업은 광명·시흥지구 사업 추진과 별개로 추진될 것으로 생각된다"며 광역 교통개선대책은 차질이 없을 것임을 우회적으로 밝혔다.

 

[ 경기신문 = 이지은 기자 ]

이지은 기자 jieun@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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