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지역에서 올해 전체 일반고등학교의 85%인 319학교에서 선도 시행하고 있는 고교학점제를 2025년부터 전국 모든 고등학교에 도입한다. 현 초등학교 6학년생들이 대학입시를 보는 202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부터는 논·서술형 시험 도입도 검토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김진경 대통령 직속 국가교육회의 의장, 최교진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회장은 20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2022 개정 교육과정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은 고교학점제를 전국 고등학교로 도입하는 데 중점을 뒀다. 교육부는 학생 개개인의 소질과 적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을 구현하기 위해 고교학점제 도입을 전면에 내세웠다. 지난해 마이스터고에 도입된 고교학점제는 2022년 특성화고와 일반고에 부분 도입되고, 2025년에는 모든 고등학교에서 시행된다.
고교학점제가 도입되면 일선 고교는 수업량의 기준이 되는 ‘단위’를 ‘학점’으로 전환해 운영한다. 학생들은 3년간 192학점(2560시간)을 취득해야 고등학교를 졸업할 수 있다.
고교학점제의 기본적인 시스템은 학생들은 1학년 때 기본학력을 함양하는 공통과목을 듣고 2학년 때부터 본격적으로 원하는 과목을 선택해 듣는 방식이며, 현재 공통과목의 종류 등 세부 사항은 조율 중이다.
한편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라 대입제도의 대대적인 개편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교육부는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 학년인 현재 초등학교 6학년이 치를 2028학년도 대입부터 적용할 수 있도록 미래형 대입제도 논의에 착수했다. 결과는 2024년 상반기에 공개할 계획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논·서술형 수능을 도입할지, 도입한다면 어느 정도로 논·서술형을 반영할지 등을 검토할 것”이라며 “현재로선 오지선다형 수능을 완전히 폐지하겠다는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 외에도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생태 전환 교육, 인공지능(AI)·디지털 소양, 민주시민교육 등이 강화된다.
초등학교 저학년 때부터 배우는 기초소양에는 기존의 '3R'(읽기, 쓰기, 셈하기)뿐 아니라 언어, 수리, 디지털 소양 등도 포함된다. 시·도 교육청, 학교장의 선택과목을 활성화하고 교과목 시수 증감의 자율성을 확대하는 근거도 마련한다.
개정된 교육과정은 초등학교는 2024년부터, 중·고등학교는 2025년부터 적용된다.
[ 경기신문 = 노해리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