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7기 박남춘 인천시장의 역점 과제인 동구 수문통 물길복원 사업이 좌초 위기에 놓였다. 사업 주체에 대한 인천시와 동구의 입장 차이가 겉으로 드러난 원인이지만, 속내를 들여다 보면 결국 ‘돈 문제’로 귀결된다. 박 시장 임기 내 추진은 사실상 물 건너갔다는 지적이 나온다.
23일 인천시·동구에 따르면 시는 지난 2018년 10월 수문통을 생태하천으로 복원하겠다는 사업계획을 발표했다.
수문통 물길을 되살려 원도심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주민 주도 아래 도시경쟁력을 회복한다는 게 시가 이 사업에 나선 취지다.
시는 1단계 동부아파트~송현파출소, 2단계 화평파출소~동부아파트, 3단계 송현파출소~동국제강 구간으로 나눠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었다.
이를 위해 2019년 타당성 검토 용역까지 마무리했지만 시와 구가 재원 조달에 대해 이견을 좁히지 못해 현재까지 한 발짝도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
1·2단계에 들어가는 예산만 하부폭(16~23m)에 따라 409억 원에서 480억 원에 달한다. 타당성 검토 용역 당시 사업비 비중을 국·시비 75%, 구비 25%로 정했지만 지난해부터 생태하천복원이 지방이양사업으로 넘어오면서 국비를 받기가 사실상 어려워졌다.
이에 시는 하천법에 따라 동구가 수문통을 소하천으로 지정하고 사업비를 시와 절반씩 부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구는 수 백억 원에 달하는 예산을 부담할 여력이 안 된다며 박 시장이 발표한 사업인 만큼 시가 주체가 돼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구 관계자는 “수문통 복원 사업이 민선7기 원도심 활성화 정책으로 추진되는 만큼 시가 주도적이고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며 “사업의 경제성도 동구 만이 아닌 인천 전체를 대상으로 봤을 때 합리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광역사업으로 보는 게 타당하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이와 관련, “수문통 복원 사업은 원도심 활성화 방안 중 하나일 뿐 박 시장의 공약은 아니다”고 전제한 뒤 “동구가 재정 여력이 없다는 취지로 말하는데 예산이 한정돼 있기는 시도 마찬가지”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당장은 해결책이 없어 수문통 사업이 어떻게 될지 알 수 없다”면서 “현재 진행 중인 굴포천 복원 사업이 2022~2023년께 성공적으로 끝나면 수문통이나 승기천 복원에 대한 긍정적 여론도 커지지 않겠느냐”고 덧붙였다.
[ 경기신문 / 인천 = 조경욱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