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미래학교 사업에 참여하게 된 계기는.
= 송내고는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와 전철 1호선에 인접해 소음과 미세먼지 등으로 인해 매우 취약한 환경에 노출되어 있었다. 부임 후 학생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학교 공간의 활용 방안을 적극적으로 고민하게 됐고, 유휴 공간으로 남아 있는 학교 공간에 대해 송내고 공간 재구조화 TF팀을 조직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때마침 경기도교육청에서 경기미래학교 공간혁신사업을 추진한다는 소식을 듣고 교육청과의 협력을 통해 생태 숲 조성 사업에 참여하게 됐다.
Q. 생태 숲 조성 외 또 다른 학교 특색사업을 소개한다면.
= 생태 숲 조성 사업 이전부터 송내고등학교는 지속가능발전(ESD) 교육과정과 인공지능(AI)융합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미래의 창의 융합적 인재 육성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또 학생들에게 과목 선택의 기회를 확대하고 책임교육을 강화해 2025학년부터 전면 시행되는 고교학점제에 대한 준비를 철저히 하는 중이다. ESD & AI 등 특색 있는 교육과정 운영으로 지역 사회의 관심도를 향상할 수 있었으며, 부천 지역의 중학교 학생・학부모가 선호하는 학교로 변모할 수 있었다.
Q. 끝으로 교사나 제자들에 한마디.
= 지속가능발전(ESD) 교육과정, 인공지능(AI)융합 교육과정, 생태 숲 미래학교 등 다양한 교육활동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학생들의 올바른 성장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교원들의 모습은 우리 학교 발전의 디딤돌이 되어 줄 것이다. 학생들은 학교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교육과정과 생태 숲을 통해, 배움과 쉼이 조화를 이룬 건강하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마음껏 누리길 바란다.
[ 경기신문 = 노해리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