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항만업계 등 22개 단체, 항만 배후단지 자유무역지역 확대 지정해야

2021.07.25 14:16:03 인천 1면

 인천지역 항만업계, 경제, 시민사회 등 22개 단체가 인천항 자유무역지역 확대 지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 단체는 25일 낸 공동 성명서를 통해 “인천항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자유무역지역을 조속히 확대 지정하라”고 밝혔다.

 

일부가 아닌 배후단지 전역을 자유무역지역으로 지정해야 한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항만 배후단지 준공 전에 자유무역지역 지정이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또 인천신항 배후단지 1-1단계 2·3구역과 1-2단계의 민간개발을 중단하고, 정부 재정 지원을 통해 공공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선제적인 자유무역지역 지정으로 외국인투자 유치, 무역진흥, 국제물류의 활성화 및 지역개발을 촉진시켜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귀복 인천항발전협의회장은 “인천항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선제적인 자유무역지역 확대 지정과 항만 배후단지 조성 시 공공성을 높일 수 있는 정부 정책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했다.

 

인천항 배후단지의 자유무역지역 확대 지정 요구는 수년 째 계속돼왔다.

 

지난 2009년 식품가공회사 1곳(투자금액 175억 원)이 입주한 이후 지금까지 인천항 전체 배후단지에 들어온 외국인 기업은 단 한 곳도 없다. 10년이 넘도록 외국인 직접투자 유치 실적이 없는 셈이다.

 

다른 항만에 비해 상대적으로 임대료가 비싼 상황에서 고부가가치의 환적 기능을 늘려 외국인 직접투자를 이끌어 내기 위한 자유무역지역 확대 지정이 시급한 이유다.

 

하지만 10년이 넘도록 자유무역지역 확대 지정은 제자리 걸음이다.

 

자유무역지역 확대 지정의 정당성을 확보해야 하는 인천시는 비싼 임대료 탓만 하고, 인천항만공사는 자유무역지역 확대에 따른 임대료 손실을 우려할 뿐이다.

 

그 사이 인천항은 다른 항만과의 경쟁에서 뒤처지고 있다. 지난 2006년 개장한 부산신항 배후단지의 외국인 직접투자 유치규모는 지난해 말 기준 1500억 원에 육박한다. 인천항 전체의 7배다.

 

자유무역지역인 이 배후단지에 투자한 외국인 기업은 모두 100여 곳, 입주기업 고용인은 3000여 명에 달한다.

[ 경기신문 / 인천 = 정민교 기자 ]

정민교 기자 jmk258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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