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사기청산연대, 작년 수원까지 내려와서 행패 부렸다”

2022.07.01 06:00:00 7면

[인터뷰] 이주현 수원평화나비 상임대표
“위안부 피해자들 보호할 특별법안 필요”
“국가 망신”…독일 소녀상 철거 원정시위 비판
수요집회 훼방…뉴라이트 영향 ‘역사 왜곡’

 

“수치스럽다. 국가 망신도 이런 망신이 없다. 국내도 모잘라 이제는 해외 원정시위라니 쯧쯧.”

 

수원 매원감리교회에서 만난 이주현 수원평화나비 상임대표는 최근 보수·극우단체들의 ‘베를린 소녀상 철거’ 독일 현지시위 소식에 분노와 개탄을 감추지 못하고 혀를 찼다.

 

지난 26일(현지시간) 주옥순 엄마부대 대표와 김병헌 국사교과서연구소장, 이우연 낙성대경제연구소 연구위원, 요시다 켄지 등 4명은 위안부사기청산연대를 조직해 독일로 원정시위를 떠났다. 이들은 30일까지 독일 베를린 소녀상 앞에서 ‘위안부 사기는 이제 그만’이라 적힌 현수막과 플래카드를 들고 구호를 외치며 원정시위를 벌였다.

 

이들의 난동에 국내·외 시민단체들은 일제히 분노를 감추지 못했다. 수원시민사회단체들도 이날 성명을 통해 독일 현지시위에 대해 “대한민국 국적의 친일극우단체 인사들이 벌이고 있는 시위가 일본 극우정치세력의 주장을 대변하는 ‘반민족적 매국행위’”라 규탄했다.

 

이 대표는 국내 극우세력들이 재작년부터 서울 소녀상 수요집회 현장에서 평화적인 집회를 훼방놓더니, 작년 9~10월에는 수원까지 내려와서 행패를 부리고 다녔다며 비난했다.

 

이 대표는 “올림픽공원에 있는 평화의 소녀상과 수원시가족여성회관 내 별세하신 안점순 할머니를 기리는 ‘용담 안점순 기억의 방’에서 표현의 자유를 빙자해 폭언과 역사왜곡을 서슴없이 저질렀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위안부사기청산연대 등 극우세력들은 안병직·이영훈 등 뉴라이트 진영 연구자들의 ‘반일 종족주의’에 영향을 받아 ‘위안부 강제징집은 없다’, ‘일제 강점기의 일본을 비판하는 세력은 반일 종족주의자’라고 주장한다”며 “이는 일본의 민족 수탈·말살적 강점을 미화한 것에 불과한 ‘역사 왜곡’”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극우세력의 역사 왜곡은 꾸준히 있어왔지만, 최근 위안부사기청산연대와 같은 단체가 난동을 부리는 이유는 지난 21대 국회의원 선거 당시 이용수 할머니가 윤미향 국회의원과 정대협·정의연을 비판하면서 30년간 위안부 문제 알렸던 운동의 정당성이 훼손되면서부터”라고 설명했다. 이어 “여기에 일본 극우정치 세력의 직·간접적인 도움이 실리면서 이들이 수면위로 드러난 것”이라 분석했다.

 

이어 “피해를 본 할머니들께서 직접 당시의 참혹한 수난을 증언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의 역사 왜곡과 난동은 지역 시민들의 거센 분노를 일으켰다”며 “이들의 난동에 맞선 집회를 한 뒤 회의에서 ‘저들이 오히려 우리의 대응 집회에 기 살아 경거망동하는 것 같으니 한 번 대응하지 말아보자’는 이야기가 나와 그렇게 해보니 이후 극우세력들이 다시 오지 않았다”고 경험담도 들려주었다.

 

이 대표는 “서울서 집회할 때 놀랐건 극우세력들이 자신들의 집회 시간을 지나치리만큼 지켰던 모습”이라면서 “그들이 집회서 보인 행동들을 살펴보면 그들이 집회를 자율적·자발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누군가에게 사주를 받는 듯한 모습’ 같았다”고 덧붙였다.

 

이미 미국·유럽·케나다·호주 등 국가들과 유엔 인권위원회에서도 위안부 문제는 전범국가인 일본을 제외한 전세계에서 검증된 역사로써 공인받았다. 이 대표는 “과거 전쟁범죄 역사에 대한 교육을 철저히 한 독일마저 위안부 역사를 가르치고 있는데 일본과 한국의 극우세력들의 몽니는 마치 ‘갈라파고스섬’과도 같다”고 지적했다.

 

끝으로 이 대표는 “이러한 역사 왜곡이 그치지 않은 가장 큰 이유는 반민족행위특별조사위원회의 실패로 인한 과거사 청산하지 못한 역사적 한계 때문”이라 지적하면서 “시기가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위안부 피해자들을 조롱·왜곡·폄훼’와 같은 형태를 막을 수 있도록 특별법안의 조속한 국회 통과가 이뤄져야한다”고 호소했다.

 

[ 경기신문 = 정창규 기자 ]

 

※ 쉬운 우리말로 고쳤습니다.

 * UN(United Nations) → 국제연합, 유엔

 

(원문) 이미 미국·유럽·케나다·호주 등 국가들과 UN 인권위원회에서도 위안부 문제는 전범국가인 일본을 제외한 전세계에서 검증된 역사로써 공인받았다. 이 대표는 “과거 전쟁범죄 역사에 대한 교육을 철저히 한 독일마저 위안부 역사를 가르치고 있는데 일본과 한국의 극우세력들의 몽니는 마치 ‘갈라파고스섬’과도 같다”고 지적했다.

(고쳐 쓴 문장) 이미 미국·유럽·케나다·호주 등 국가들과 유엔 인권위원회에서도 위안부 문제는 전범국가인 일본을 제외한 전세계에서 검증된 역사로써 공인받았다. 이 대표는 “과거 전쟁범죄 역사에 대한 교육을 철저히 한 독일마저 위안부 역사를 가르치고 있는데 일본과 한국의 극우세력들의 몽니는 마치 ‘갈라파고스섬’과도 같다”고 지적했다.

 

정창규 기자 kgcomm@naver.com
저작권자 © 경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흥덕4로 15번길 3-11 (영덕동 1111-2) 경기신문사 | 대표전화 : 031) 268-8114 | 팩스 : 031) 268-839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엄순엽 법인명 : ㈜경기신문사 | 제호 : 경기신문 | 등록번호 : 경기 가 00006 | 등록일 : 2002-04-06 | 발행일 : 2002-04-06 | 발행인·편집인 : 김대훈 | ISSN 2635-9790 경기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20 경기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g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