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하반기 인천에 자율주행셔틀 다닌다...市, 자율주행 시범지구 지정 추진

2023.01.12 16:02:34 인천 1면

검토 대상지 중 1곳, 시범운행지구 지정 추진
오는 9월 최종 지정 후 1년간 인프라 구축

 

내년 하반기쯤이면 인천 도심에서도 자율주행셔틀이 돌아다닐 전망이다. 

 

12일 인천시에 따르면 올해 하반기를 목표로 국토교통부의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 지정을 추진한다.

 

시는 5000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운영계획 수립용역’을 발주하고, 올 상반기 5개월 동안 적정 지역을 찾겠다는 계획이다.

 

이번 용역에는 ▲시범운행지구 대상지별 특화 서비스 ▲자율주행서비스 인프라 환경 조성 ▲시범운행지구 운영·관리 ▲자율주행서비스를 위한 안전관리 계획 ▲관련 조례 제정을 위한 자료 ▲자율주행노선에 대한 타당성, 장·단점 검토 등 방안이 담긴다.

 

시는 송도·청라·영종국제도시 등 신도심과 남동구 인천시청 일대 원도심 중 1곳을 시범운행지구 대상으로 검토해 국토부 지정을 추진한다.

 

자율주행을 위한 도로, 통신·관제센터, 차고지 등 인프라 구축 비용과 다른 지자체의 지정 사례를 고려하면 원도심보다는 신도심 중 1곳이 선정될 가능성이 높다.

 

시는 용역이 끝나는 오는 6월 국토부에 시범운행지구 신청서를 넣고 9월쯤 최종 지정을 받는다는 계획이다.

 

국토부의 시범운행지구 지정 이후에는 1년간 인프라 구축을 실시해 내년 9~10월쯤 자율주행셔틀 운영에 들어간다.

 

자율주행셔틀 운영은 전문 민간업체에 위탁해 시에서 연간 운영비를 지급하는 형식으로 이뤄진다.

 

국토부가 지정한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에서는 자율주행 버스·택시 등 여객 운송과 택배·식음료 등 배송로봇이 도심을 누빌 수 있다.

 

현재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는 서울시 강남·상암, 경기도 판교·배곧, 부산시, 대구시, 광주시, 전북, 전남, 강원도 일대 등 전국 16곳이 지정돼 있다.

 

운행 자동화 구간에서는 운전 주시를 할 필요가 없는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이 가능하다. 자율주행셔틀에는 최소 1명의 안전요원만 탑승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시범운행지구 지정을 하고서도 인프라 구축 비용 때문에 실제 자율주행차량을 운영하지 못하는 지자체가 많다”며 “검토 대상지 중 1곳을 시범운행지구로 만들어 인프라 구축에 드는 비용을 최소화하고 사업 진행에 속도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조경욱 기자 ]

조경욱 기자 imjay@kaka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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