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경인고속화도로의 통행료가 인상된 가운데 요금 인하를 원했던 인천시민들의 불만이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특히 인천 남부권 시민들이 서울 등으로의 접근을 위해 해당 구간을 자주 이용하고 있는데, 그 중 고잔 영업소(TG) 부근 교통 정체가 지속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인천시는 교통 불편을 덜도록 주무관청인 경기도에 다차로 하이패스 설치를 요구했지만 유효 폭 문제로 설치가 쉽지 않다는 답변을 받았다.
8일 경기신문 취재를 종합하면 남동구 고잔TG의 통행료가 기존 1200원에서 지난 1일부터 1300원으로 100원 인상됐다.
이후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서비스와 거리에 비해 요금이 적정치 않은데도 인상은 문제 있어 보인다’는 내용의 글이 올라왔다.
앞서 지난 7월에는 오히려 고잔TG가 교통 정체를 유발한다며 철거 의견에 대한 시민들의 말이 오가기도 했다.
고잔TG의 좁은 차로 폭과 제한속도 규정(30㎞/h), 아암대로에서 고잔IC 구간이 병목현상을 만드는 등 상습 정체 원인으로 지적된다.
그럼에도 민간투자사업에 따른 구간으로서 관할권을 갖는 경기도는 물가 상승률을 반영해 부득이 요금을 인상할 수밖에 없었다는 입장이다.
또 운영 중 사업 시행자가 입는 손실을 도비로 계속 지원해야 하는 점도 고려했다는 것이다.
실제 이는 제3경인고속화도로 통행료가 마지막으로 인상된 2019년 이후 5년만의 결정이다.
해당 도로를 운영하는 제3경인고속도로주식회사 관계자는 “이용자 분들이 느끼시는 부담을 이해하지만 민자선이기도 하고, 바다에 교각을 세워 만든 도로 특성상 (유지 관리 비용 등에서도) 요금이 비쌀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인천시는 경기도와 요금 문제에 대해 협의된 게 없었다는 설명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주무관청이 경기도고 또 민자사업이라 시에서 직접 규제할 법적 근거가 없어 한계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톨게이트가 해상교량에 위치해 여유 공간이 부족한 문제가 있지만, 속도를 줄이지 않고 동시에 여러 차량이 통과할 수 있는 다차로 하이패스 설치를 요구하는 등 노력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 경기신문 / 인천 = 유지인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