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종희 KB금융그룹 회장이 올해 대내외적인 불확실성이 커진 만큼 ‘견고한 신뢰와 안정감'을 보여주며 고객과 시장의 불안을 잠재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 회장은 2일 신년사를 통해 "올해는 어느때보다 예측하기 어려운 혼돈과 격변이 예상되는 한 해"라며 "대내외 불안정성이 확대되고, 우리 사회의 다양한 갈등요소들로 한치 앞도 내다보기 힘든 상황"이라고 짚었다.
이어 "이러한 상황 속에서 KB는 고객과 시장의 불안감을 상쇄시키실 수 있도록 '견고한 신뢰와 안정감'을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발표한 기업가치 제고 계획과 우리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활동을 흔들림 없이 이행할 것"이라며 "고객이 안심하고 KB를 믿고 거래할 수 있도록 주주와 고객의 가치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모두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따뜻한 파트너십을 지속해야 한다"며 "이업종, 빅테크, 플랫폼 기업과 함께 살아가고, 성장하는 공동의 생태계를 조성해 돌봄사업과 소상공인 지원 등 더 큰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하겠다"고 전했다.
아울러 "주주·시장·고객·사회에 더 높은 가치를 돌려드릴 수 있도록 ‘효율과 혁신’을 통해 KB의 체력을 더욱 탄탄히 만들어야 한다"며 "추진 중인 모든 비즈니스에 효율적으로 자본이 배분되고 있는지 살펴보고, 임직원 모두 고객과 회사 가치에 플러스(+)가 되도록 일하는 방식을 체화시켜야 한다"고 당부했다.
타 금융지주와의 차별화도 강조했다. 양 회장은 "경쟁사보다 한 발 앞서 새로운 방식을 고객들에게 제안해야 한다”며 “고객이 자신의 공간에서 비대면으로 모든 것을 해결하는 것처럼, 대면채널도 고객의 공간으로 찾아가는 혁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제는 직원 한 명 한 명이 고객과 만나는 채널 그 자체가 돼 우리가 고객이 있는 곳으로 움직여야 하고, 이를 채널전략에 반영해야 한다”며 “이번 조직개편에서 은행 전략본부에 ‘대면채널 혁신’ 미션을 부여했으며 기존의 공간 개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방식으로 고객을 만나는 채널을 준비해 나가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직원들을 향해서는 "회사가 직원들의 몸과 마음의 건강을 관리해주고, 그 속에서 안심하고 꿈을 펼칠 수 있는 건강경영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직원들의 건강하고 긍정적인 에너지가 고객과 사회에 따뜻함과 위안을 드릴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KB금융은 이날 오전 여의도 본점 신관에서 양 회장을 비롯한 그룹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시무식을 개최했다. 올해 시무식은 사회적 분위기를 고려해 간소하게 진행됐으며 시무식에 앞서 비행기 사고 희생자와 유가족들에 대한 애도의 시간을 가졌다.
[ 경기신문 = 고현솔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