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민 음식 중 하나로 꼽히던 라면의 가격이 인상되면서 소비자 밥상 물가는 물론, 외식 물가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대부분의 가격 인상은 탄핵 정국으로 인한 국정 공백기인 올해 초부터 이뤄졌다.
8일 식품·외식업계에 따르면 농심, 오뚜기, 팔도 등이 라면 가격을 차례로 인상했다.
농심은 지난 3월 라면업계에서 가장 먼저 제품 가격을 인상했다. 농심은 용기면과 봉지면 약 20종의 가격을 올렸다. 라면 제품 중 가격이 2000원에 육박하는 제품은 10개가 넘는다.
편의점에서 농심 라면 판매 가격은 대체로 100원씩 올랐으며 일부 200원 오른 경우도 있다. 인상률은 제품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로 10% 안팎이다. 신라면 대컵은 1500원으로 100원 올랐는데 신라면건면 대컵은 200원 올라 1800원이 됐다. 신라면툼바, 신라면블랙, 신라면더레드 용기면도 1800원이다.
농심이 가격을 올리자 오뚜기, 팔도도 이에 합세했다. 오뚜기는 참깨라면 대컵, 스낵면 대컵이 1700원에서 1800원으로 올랐다. 진짬뽕 대컵, 열튀김우동 대컵, 열치즈라면 대컵, 열광라볶이, 짜슐랭 대컵, 마슐랭 마라탕은 가격이 2000원이다. 이외에도 마슐랭 마라샹궈는 2300원이고, 빅컵누들은 2500원이다. 팔도의 킹뚜껑 대컵 역시 1800원으로 올랐다.
삼양식품은 이번에 가격을 인상하지는 않았으나 핵심 제품인 불닭볶음면 제품군의 가격 간극이 큰 편이다. 봉지면 기준 불닭볶음면은 1250원이지만 까르보불닭볶음면은 1700원이며 불닭볶음탕면은 1800원이다.
라면 가격의 인상은 외식 물가에도 영향을 미쳤다. 분식 프랜차이즈인 고봉민김밥과 김가네는 일반 라면 한 그릇이 4500~5000원 선에서 판매된다. 떡, 치즈, 계란 등 추가 재료를 넣으면 5500원, 짬뽕라면 등은 6000원에 판매된다.
라면은 빵, 커피, 밀가루 등과 함께 정부가 직접 관리하는 물가관리 품목이다. 기획재정부가 라면값 인하를 직접적으로 언급할 정도지만, 올해는 계엄 사태 이후 국정 공백 기간 동안 라면 업계 전반적인 가격 인상이 일어났다.
한편, 통계청이 발표한 5월 소비자물가 동향에서 라면은 1년 전보다 6.2% 상승했다.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인 1.9% 보다 3배 이상 높은 수치다.
[ 경기신문 = 이효정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