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주시는 지난 26일과 27일 이틀간 지역 내 사회적기업, 사회적협동조합, 마을기업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역량 강화 교육 벤치마킹을 통해 자립 기반 마련에 박차를 가했다.
30일 시에 따르면 프로그램은 지속 가능한 경영 전략과 실질적 자립 역량 확보를 지원하고자 기획한 현장 체험과 실무 교육으로 참가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26일은 협동조합 및 마을기업 조합원 20여 명이 충북 충주시 내포긴들마을을 찾아 로컬브랜딩 성공 사례를 직접 살폈다.
내포긴들마을은 지역 특산물인 사과를 가공한 제품과 체험형 관광을 결합해 ‘팝콘마을’이라는 브랜드를 구축한 우수 사례가 됐다. 참가자들은 현장 운영방식과 주민 참여 시스템 등을 집중적으로 벤치마킹했다.
이어 27일에는 사회적기업 대표들을 대상으로 공공입찰 제도와 생성형 AI 기술의 활용 방안에 대한 실무 중심 교육이 진행됐다.
또한, 경기도 사회적경제기업 전용 판매장 ‘031#(공삼일샵)’을 방문해 제품 유통과 판로 확대 방안 정보를 교류하며 기업 간 네트워크 강화했다.
방세환 광주시장은 “이번 교육과 견학은 사회적경제기업의 실질적인 역량 강화와 지역 자원의 전략적 활용에 초점을 맞췄다”며 “현장 중심 맞춤형 지원을 통해 사회적경제기업이 지역경제의 주체로 성장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 경기신문 = 김태호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