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B국민은행이 ‘KB소상공인 응원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약 2만 8천명의 소상공인에게 총 130억 원 규모의 금융비용을 지원했다고 밝혔다.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위한 실질적 포용금융 조치다.
4일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은 소상공인의 회복과 성장을 지원하는 대표 포용금융 프로그램 ‘KB소상공인 응원 프로젝트’를 통해 총 2만 8천여명의 고객에게 약 130억원 규모의 금융비용을 지원했다고 밝혔다.
이번 성과는 ‘KB소상공인 응원 프로젝트’ 시리즈 중 ‘비용지원’ 부문의 결과로, 보증료와 대출 이자 등 직접적인 금융비용을 줄이는 데 초점을 맞췄다. 1인당 평균 47만 원의 지원이 이뤄졌으며, 향후 50억 원 규모의 추가 지원도 계획돼 있다.
‘비용지원’은 비대면 대출을 이용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보증료 지원은 전국 17개 지역신용보증재단 보증서를 담보로 비대면 보증서대출을 이용한 소상공인에게 보증료의 60%에서 80%까지 현금으로 지원하는 방식이다. 약 1만 9천명의 고객이 평균 60만 원의 혜택을 받았으며, 음식점업과 도소매업 등 경기민감업종의 중저신용자에게는 최대 80%까지 지원됐다.
현재 운영 중인 대출 이자 지원 프로그램은 비대면 신용대출을 받은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며, 6개월간 납부한 이자의 20%에서 50%를 지원한다. 이 역시 경기민감 업종을 영위하는 중저신용자에게 최대 50%까지 적용된다.
또한, KB국민은행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연계해 ‘소상공인 정책자금대출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이를 통해 보증료 50%와 첫 달 이자 최대 10만 원을 추가로 지원하고 있다.
이외에도, 최근 정산금 미지급 사태로 어려움을 겪은 티몬 및 위메프 셀러에게는 6개월간 대출이자 50% 캐시백, 원금 상환 유예, 장기 분할상환 대환 프로그램 등을 지원했다. 쿠팡 등 타 플랫폼을 이용하는 온라인 셀러에게도 ‘KB셀러론’의 이자를 전액 지원해 약 2400명의 온라인 소상공인 자금난 해소에 기여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실질적인 금융 부담을 줄이는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속 발굴할 것”이라며 “소상공인의 회복과 성장을 위한 포용금융 실현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오다경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