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천시는 오는 22일부터 시작되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2차 지급을 앞두고 지난 16일 전담팀(TF) 회의를 열어 준비 상황을 점검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부시장을 비롯해 홍보, 전산, 민원 대응, 지역경제 등 관련 부서가 모두 참여해 1차 지급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과 시민 불편 사례를 공유하고, 2차 지급에서는 더 나은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의견을 나눴다.
부천시는 지난 1차 지급에서 전국적으로 높은 성과를 거뒀다. 7월 홍보 시작 이후 불과 3주 만에 신청률이 90%를 넘겼고, 최종 지급률은 99%에 달했다. 지원금은 989억 원 사용으로 이어졌으며, 약 1천억 원 규모의 자금이 단기간에 지역 소상공인의 매출로 연결돼 골목상권 회복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됐다.
2차 지급에서는 시민 편의를 더욱 강화한다. 시는 전통시장, 부천역 마루광장, 스마트경로당 등 생활 현장 가까이에 ‘민생회복 팝업 창구’를 설치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특히 사회적 취약계층이 신청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지원한다. 또한 추석 연휴가 겹치는 점을 고려해 종합상황실 내 ‘예약제 주말 창구’를 운영, 평일 방문이 어려운 직장인과 맞벌이 가정도 불편 없이 신청할 수 있게 했다.
시민 호응이 컸던 ‘이의신청 원스톱 서비스’도 이어간다. 현장에서 즉시 처리가 가능한 경우 한 차례 방문만으로 소비쿠폰을 지급받을 수 있어 불필요한 행정 절차를 줄인다.
이번 지급은 단순한 행정 절차를 넘어 복지와 환경까지 함께 고려한다. 시는 ‘온마음 AI 복지콜’을 활용해 취약계층에 맞춤 안내와 안부 확인을 동시에 진행하며, 신청에서 소외된 시민도 놓치지 않도록 촘촘한 복지망을 구축한다. 더불어 1차 지급에 사용된 부천페이 카드를 재활용해 2차 지원금을 충전하는 방식으로 불필요한 자원 낭비를 줄이는 ESG 행정을 실천한다.
부천시 관계자는 “2차 지급은 단순히 지원금을 나누는 것을 넘어 시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신속성과 편의성, 포용성을 강화한 정책”이라며 “추석을 앞두고 시민 생활 안정과 지역경제 회복이 함께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반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