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경기평생학습포털 ‘지식’ 앱이 행정안전부 ‘공공앱 운영 성과평가’에서 2025년도 최우수 공공앱에 선정됐다고 4일 밝혔다.
지난해 공공앱 운영 성과평가는 중앙부처·지방자치단체·공공기관 등 283개 행정기관이 운영하는 607개 공공앱을 대상으로 진행됐고, 이중 지식을 포함한 5개 앱이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해당 성과평가는 공공앱의 사용률과 관리 품질을 높이기 위해 2017년부터 매년 실시되고 있다.
지식 앱은 지난 2023년부터 2024년까지 2년 동안 공공앱 운영 성과평가에서도 다운로드 수·업데이트·만족도 등 여러 항목 종합 점수를 90점 이상 획득, 2년 연속 ‘우수’ 등급을 받았다.
지식 앱은 475만여 명이 이용하는 도의 대표 평생학습 플랫폼으로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수강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취·창업, 자격증, 외국어 등 13개 분야 1900여 개의 다양한 온라인 강좌와 실시간 화상강좌, 지역 주민을 위한 오프라인 학습 정보 등을 제공한다.
앱 이용자 만족도는 5점 만점 중 IOS 앱스토어 4.7점, 안드로이드 4.3점으로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무료 수강이 가능하고 회원가입을 하면 학습 이력 관리, 수료증 발급, 개인 맞춤 추천 기능을 제공한다. 자세한 강좌 목록과 이용 방법은 경기평생학습포털 지식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앞서 도는 하나의 아이디로 지식을 포함한 시군 평생학습 교육의 신청·수강, 학습 이력 관리 등을 모두 이용할 수 있도록 지난 2024년 표준화된 학습관리시스템을 도입한 바 있다. 지난해 기준으로 13개 시군에 보급했으며 올해에는 16개 시군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홍성덕 도 평생교육과장은 “경기도평생학습포털 지식은 도민의 다양한 평생학습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꾸준히 연구하고 개발해 온 플랫폼”이라며 “앞으로도 도민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평생학습 강좌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나규항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