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사회 거듭나는 청렴都市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청렴도 측정결과 구리시는 지난해 경기도 10위에서 8단계나 상승, 2위를 차지했다. 전국 시 단위 중에서는 5위를 기록했다.
구리시는 지난 2007년 경기도 최하위에 전국 기초자치단체 중에서도 하위권에 머물러 시민들의 따가운 질책을 받았다. 하지만 지난 2년여동안 박영순 시장을 중심으로 전 공직자들이 자성과 노력을 기울여 이 같은 성과를 거뒀다.
‘청렴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구리시의 투명사회 조성 노력과 강력한 청렴정책 등을 살펴본다. <편집자 주>
청렴도 향상을 위한 뼈를 깎는 노력
박영순 시장은 ‘부패와의 전쟁’을 선언하고 지난 1월 전 직원 자정결의대회를 가졌다.
700여 공직로부터 청렴서약서를 받았으며, 계약·주택·건축·식품·환경·사회복지 등 민원관련 부서에는 내부평가를 통해 선정한 모범공무원을 배치했다.
민원이 접수되면 종료될 때까지 민원처리 실태를 일일이 분석, 처리경과를 확인했다.
특히 불가, 반려, 취하, 지연된 건에 대해서는 원인분석을 통해 부패 요인을 사전에 차단하는 한편 민원처리 3일 뒤에는 민원인에게 전화를 걸어 민원처리과정의 불편사항은 물론 금품 요구 등의 비리가 없었는지도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고 있다.
부패사례가 발견되면 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제재를 가했고 민원인으로부터 뇌물을 받으면 액수에 상관없이 직위를 해제했다.
지난 5월 내부 고발과 시민신고를 유도하기 위해 공무원의 부조리를 신고할 경우 최고 1천만원까지 보상금을 지급하는 내용의 조례도 제정했다.
시민단체와 함께 한 ‘구리투명사회협약’체결
지역사회를 깨끗이 하자는 분위기는 공공기관에 한정되지 않고 시민단체도 참여했다.
(사)한국투명성기구가 주관해 39개 기관·단체가 참여한 ‘구리투명사회협약’을 체결했다.
민·관·정이 함께 청렴도시를 만들기 위한 분위기가 조성됐다.
그 결과 지난해 청렴도 조사결과 8.41을 기록, 전년보다 0.39가 향상돼 경기도에서 10위, 도내에서 20단계 수직 상승하는 성과를 이뤄냈다.
뿐만 아니라 구리투명사회협약을 기반으로 올 5월 구리투명사회협약 사무국이 개소돼 시민들의 의식전환에 기여하고 있다.
경기도 최고의 청렴도시를 향한 재다짐
시는 올 들어 다시 한번 민원처리에 대한 공직자 자세를 개선하기 위한 종합대책을 수립 추진하고 있다.
가장 먼저 해피콜 센터를 만들어 ‘고객이 감동할 때까지’란 목표를 가지고 모든 민원에 대해 상시 모니터링을 통한 ‘민원처리 불만제로’에 도전하고 있다.
공직자들의 의식개혁을 위해 지속적인 청렴교육을 실시했고, 민원 처리 시 금품·향응의 제공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민원인 면담 시 청렴명함을 사전에 교부하는 등 시민의 권리를 고지했다.
시민들이 시청이나 주민자치센터를 방문할 때 떳떳하게 민원처리를 요구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밖에도 전자결재 초기화면에 불친절방지 창 운영, 청렴계약제, 청렴안내문 발송 등 20여 가지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청렴도시 구리’ 반드시 건설
유채꽃축제와 전국평생학습축제시 홍보부스를 개설, 시민의식조사 등 시민참여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투명강사를 양성해 관내 중·고등학교를 찾아가는 투명학교 월례강좌 강사로 활용, 청소년들의 청렴관 형성에 도움을 줄 계획이다.
시의회도 투명사회협약의 활동을 돕기 위해 진화자의원의 발의로 구리투명사회협약을 지원할 수 있는 조례 제정과 함께 올해 사업예산을 지원했다.
구리시는 올 청렴도 조사에서 부패지수, 투명성지수, 책임성지수 등 전 부문에서 수직 상승하는 기록을 세웠다.
특히 주목할만한 점은 금품수수나 향응제공 등 불미스러운 일이 한 건도 없었다는 점이다.
이 같은 결과에 대해 시 간부 공무원은 “2007년도 경기도 꼴지를 기록한 뒤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전개된 ‘청렴으뜸 구리 만들기 운동’을 통한 투명사회협약과 실천, 그리고 시의회의 지원이 큰 역할을 했다”고 말했다.
유재우 구리부시장은 “미흡한 점을 더욱 보완해 구리시가 청렴도시로 완전히 정착될 때 까지 끊임없는 노력을 펼치겠다”고 약속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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