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특집] 구리, 청렴도 도내2위 자성노력 재조명

2009.12.21 19:19:01 14면

‘부패 전쟁’ 선언·전직원 자정결의·민원처리 불만제로 도전
39개 시민단체와 ‘투명사회협약’ 체결·조례와 예산 지원도
올 청렴도 조사 부패·투명성·책임성 전부문 걸쳐 괄목 상승

 


투명사회 거듭나는 청렴都市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청렴도 측정결과 구리시는 지난해 경기도 10위에서 8단계나 상승, 2위를 차지했다. 전국 시 단위 중에서는 5위를 기록했다.

구리시는 지난 2007년 경기도 최하위에 전국 기초자치단체 중에서도 하위권에 머물러 시민들의 따가운 질책을 받았다. 하지만 지난 2년여동안 박영순 시장을 중심으로 전 공직자들이 자성과 노력을 기울여 이 같은 성과를 거뒀다.

‘청렴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구리시의 투명사회 조성 노력과 강력한 청렴정책 등을 살펴본다.
<편집자 주>

청렴도 향상을 위한 뼈를 깎는 노력

박영순 시장은 ‘부패와의 전쟁’을 선언하고 지난 1월 전 직원 자정결의대회를 가졌다.

700여 공직로부터 청렴서약서를 받았으며, 계약·주택·건축·식품·환경·사회복지 등 민원관련 부서에는 내부평가를 통해 선정한 모범공무원을 배치했다.

민원이 접수되면 종료될 때까지 민원처리 실태를 일일이 분석, 처리경과를 확인했다.

특히 불가, 반려, 취하, 지연된 건에 대해서는 원인분석을 통해 부패 요인을 사전에 차단하는 한편 민원처리 3일 뒤에는 민원인에게 전화를 걸어 민원처리과정의 불편사항은 물론 금품 요구 등의 비리가 없었는지도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고 있다.

부패사례가 발견되면 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제재를 가했고 민원인으로부터 뇌물을 받으면 액수에 상관없이 직위를 해제했다.

지난 5월 내부 고발과 시민신고를 유도하기 위해 공무원의 부조리를 신고할 경우 최고 1천만원까지 보상금을 지급하는 내용의 조례도 제정했다.

시민단체와 함께 한 ‘구리투명사회협약’체결

지역사회를 깨끗이 하자는 분위기는 공공기관에 한정되지 않고 시민단체도 참여했다.

(사)한국투명성기구가 주관해 39개 기관·단체가 참여한 ‘구리투명사회협약’을 체결했다.

민·관·정이 함께 청렴도시를 만들기 위한 분위기가 조성됐다.

그 결과 지난해 청렴도 조사결과 8.41을 기록, 전년보다 0.39가 향상돼 경기도에서 10위, 도내에서 20단계 수직 상승하는 성과를 이뤄냈다.

뿐만 아니라 구리투명사회협약을 기반으로 올 5월 구리투명사회협약 사무국이 개소돼 시민들의 의식전환에 기여하고 있다.

경기도 최고의 청렴도시를 향한 재다짐

시는 올 들어 다시 한번 민원처리에 대한 공직자 자세를 개선하기 위한 종합대책을 수립 추진하고 있다.

가장 먼저 해피콜 센터를 만들어 ‘고객이 감동할 때까지’란 목표를 가지고 모든 민원에 대해 상시 모니터링을 통한 ‘민원처리 불만제로’에 도전하고 있다.

공직자들의 의식개혁을 위해 지속적인 청렴교육을 실시했고, 민원 처리 시 금품·향응의 제공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민원인 면담 시 청렴명함을 사전에 교부하는 등 시민의 권리를 고지했다.

시민들이 시청이나 주민자치센터를 방문할 때 떳떳하게 민원처리를 요구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밖에도 전자결재 초기화면에 불친절방지 창 운영, 청렴계약제, 청렴안내문 발송 등 20여 가지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청렴도시 구리’ 반드시 건설

유채꽃축제와 전국평생학습축제시 홍보부스를 개설, 시민의식조사 등 시민참여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투명강사를 양성해 관내 중·고등학교를 찾아가는 투명학교 월례강좌 강사로 활용, 청소년들의 청렴관 형성에 도움을 줄 계획이다.

시의회도 투명사회협약의 활동을 돕기 위해 진화자의원의 발의로 구리투명사회협약을 지원할 수 있는 조례 제정과 함께 올해 사업예산을 지원했다.

구리시는 올 청렴도 조사에서 부패지수, 투명성지수, 책임성지수 등 전 부문에서 수직 상승하는 기록을 세웠다.

특히 주목할만한 점은 금품수수나 향응제공 등 불미스러운 일이 한 건도 없었다는 점이다.

이 같은 결과에 대해 시 간부 공무원은 “2007년도 경기도 꼴지를 기록한 뒤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전개된 ‘청렴으뜸 구리 만들기 운동’을 통한 투명사회협약과 실천, 그리고 시의회의 지원이 큰 역할을 했다”고 말했다.

유재우 구리부시장은 “미흡한 점을 더욱 보완해 구리시가 청렴도시로 완전히 정착될 때 까지 끊임없는 노력을 펼치겠다”고 약속했다.

“만점까지 긴장하며 노력”
박영순 구리시장은 국가권익위원회의 청렴도 조사 결과가 나오자 “지난 2007년 최하위를 하면서 전 공직자들이 부끄러움을 직접 체감하고, 2년동안 혼연일체가 되어 열심히 노력한 결과물”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박 시장은 평소 “부패한 공직자는 시민들을 행복하게 만들 수 없다”는 소신을 가지고 있었다. 그래서 누구보다 공직자들의 청렴도를 강조해 온 사람 중 한 사람이다. 박 시장은 “청렴도 지수가 만점이 나올 때 까지 긴장의 끈을 풀지 않겠다”고 말했다.
 

   
▲ 박영순 구리시장
-공직사회의 부패방지를 위해서는 인사권자의 인사의지도 중요하다고 보는데.
▲공직자에 대한 인사권자의 신상필벌은 부패방지를 위한 기본이라고 생각한다. 지난 2008년도 민원부서에 모범공무원을 배치하고, 금품수수자에 대한 직위해제와 설명공개를 실시해 공직자들로부터 공감대 형성이 시작된 것은 다행스런 일이다. 아울러 모범공무원에 대해서는 전보시 희망부서에 배치하는 등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있다.    

-청렴도와 관련, 포상제도를 실시하고 있는데 성과가 있다고 보는가.
▲내부적으로는 평가담당관실의 민원처리 우수부서 및 친절왕 선발과 민원봉사과의 전화친절도의 우수자 시상, 민원처리 우수자에 대한 행정서비스 우수기관 견학 등이 있다. 또 인터넷이나 우편등으로 접수된 칭찬 공무원을 선발, 포상하고 있다.
특히 인터넷이나 우편을 통한 칭찬공무원은 지난해의 경우 51건이었는데 올해에는 11월까지 124건으로 매우 늘어났다. 직원들간 선의의 경쟁이 이루어지고 있는 셈이다. 시민신고를 유도하고자 부조리 공직자 신고포상금 제도를 시행하고 있는데 실적은 없지만 직원들의 경각심을 일깨우는 효과가 있다. 

-청렴도 평가에 대한 공직사회와 시민들의 반응은.
▲구리 지역은 타지역과 달리 주민들의 관심이 높다. 그동안 구리시는 시민들로부터 신뢰를 얻지 못했다. 그러나 올해는 지난해에 이어 꾸준히 좋은 성적을 냈기 때문에 주민들로부터 격려와 함께 내년에도 더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준비를 당부하는 메시지가 접수되고 있다. 공직자들도 금년 성적에 대해서 서로 격려하고 앞으도 더 잘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돼 있어 그 어느때보다 사기가 높다. 

-청렴도 상위권 유지를 위한 특별한 대책은.
▲공직자들이 민원인들을 충분히 이해시키는데 부족함이 있었다. 또한 아직도 민원처리를 공직자들이 임의로 조정해 처리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민원인들이 많다. 이들의 인식을 바꾸는게 시급한 과제다.

 

이동현 기자 leedh@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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