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특집] 신뢰받는 모범 조합 ‘하남농협’

2010.03.16 21:22:56 15면

차량 200대 동시 주차시설·노인수발실 운영
현 조합원 셋째자녀부터 출산 장려금 지원도
농촌사랑봉사단 관내 노인정 물품구입권 지급

 


늘어나는 복지혜택 커져가는 고객행복


하남농협은 조합원과 고객에게 ‘농협다운 농협, 신뢰받는 농협’을 표방하고 이를 실천하고 있다. 또한 눈부신 성장을 발판으로 대표적인 선도조합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며, 조합원들에게는 실익을 주고 소비자에게는 저렴하고 품질좋은 농산물을 공급하고 있다.특히 3천600여 명의 조합원의 권익을 지켜주고 지역주민들의 복지향상을 위해 창의적인 노력과 끊임없는 도전을 통해 전국 제일의 모범조합으로 자리했다.임갑빈 신임 조합장 체제가 출범하면서 거듭나고 있는 하남농협의 경영을 살펴 본다. <편집자 주>

편리한 주차시설

총 부지면적 2천388㎡에 6층으로 건축되었으며, 차량 200대를 동시 주차할 수 있다.

1층은 신용사업시설, 농업유물전시관이 들어서 있고, 2층은 지도 및 관리부서, 사무실로 짜여져 있다.3, 4, 5층은 주차장으로 쓰이며, 6층은 문화센터와 컨벤션홀, 식당 등 최현대식 건물로 지어졌다.

노인수발실 운영

지역 어르신들의 복지향상을 위하여 노인수발실을 운영하고 있다. 온열 안마매트 5개, 전신 안마의자3개, 어깨안마 5개, 발마사지기 5개 등을 설치했으며, 이·미용봉사도 함께 실시한다.현재 운영중인 실버봉사단은 매일 관내 노인정을 방문해 계속 봉사하며, 노인정 봉사후에는 노인수발실에서 방문하신 어르신들을 위해 봉사한다.

장기와 바둑 및 담소 등 어르신들의 쉼터로 활용하기 좋다.

문화센터 활성화

현재 합창단을 비롯해 8개의 취미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 다양한 취미반을 신규 개설할 예정이다.또한 넓고 웅장한 컨벤션홀과 문화센터가 새로 들어서서 더욱 좋은 환경에서 수준 높은 취미활동을 할 수 있다.매주 목요일 오후2시와 저녁7시30분 2회에 걸쳐 최신영화를 선정하여 무료 상영하고 있다.

하남농협 중점사업

일반영농자재 원가판매는 일반영농자재 판매에 따른 10~15%지원을 폐지하고, 원가판매에 따른 판매수수료와 외상매출 이자에 대하여 전액 지원해 준다.지원품목으로는 비료, 농약, 비닐, 파이프, 포장재 등이고 지원기간은 연중이다.

이용장소는 하남농협 신풍지점이다.

정부의 출산장려 정책에 따라 하남농협에서도 2007년부터 조합원 셋째자녀부터 출산장려금을 지급하고 있다.

대상자로는 출산일 현재 조합원으로 셋째이상 자녀를 출산한 조합원이다.

이와 함께 2006년부터 지속적으로 조합원 종합건강검진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올해는 대상자를 전조합원으로 확대 실시하며 10월말까지 검진 가능하다.올해 대학교(전문대학 포함)에 입학한 조합원자녀에게 1인당 60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조합원 가입기간이 20년(1989년까지) 이상이면서 70세(1939년생까지) 이상인 원로조합원에게 분기별로 5만원씩 수당을 지급하고 있으며 만70세이상의 원로조합원에게 매일 야쿠르트 2개씩을 배달하고 있다.

환원사업

하남농협은 농업인 영농자재(발효퇴비) 3억8천만원 지원, 농촌사랑봉사단을 운영하여 농가의 일손 봉사, 실버봉사단 운영해 어르신들게 매일 봉사활동 실시, 관내 노인정에 30만원씩 물품구입권 지급, 각종 취미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새 집행부 구성

하남농협은 조병선 상임이사를 비롯 이사 8명과 감사 2명을 새로 선출했다.

*이사=최성기, 이운범, 조국휘, 박순호, 윤명구, 임의숙, 김기영, 이규은

*감사=임현구, 윤철구

고향주부모임 제6대 회장단 취임

지난 2월 1일 고향주부모임 제5대 유경준회장이 이임하고 제6대 정미림 회장이 취임했다.

고향주부모임은 주부대학을 수료한 회원들로 구성되었으며 지난 1989년부터 8기까지 배출했다.현재 각 기별로 풍물놀이, 산악회, 라틴댄스, 스포츠댄스, 가요반, 난타, 고전무용, 요가반을 운영하고 있다.

조합원 원하는 행복한 농협만들기 매진
“조합원이 원하는 조합원 위주의 경영을 책임지겠습니다”
신임 임갑빈(57·사진)하남농협조합장은 “조합원들이 행복해하는 조합으로 발전 승화시키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 하남농협 임갑빈 조합장
-선거 주요공약은.
▲책임경영, 열린경영, 윤리경영을 공약했다.이 세가지는 조합원들을 위한 조합운영과 행복한 조합을 만들겠다는 굳은 약속이다.

-앞으로 어떻게 달라지나.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다. 경영성과는 지도자의 마인드에 따라 달라진다.
사심없이 조합원을 위한 일에만 전념하면 반드시 좋은 성과로 나타날 수 있을 것이다.

-특별한 사업추진 계획은.
▲임기중 농협장학재단을 설립할 계획이다. 지역인재 양성을 위해 지역농협이 나서겠다는 뜻이다. 단순한 수혜를 주기 위해 펼치는 일회성 장학사업은 의미가 적다.
경영성과에서 나온 이익금 중 일부를 기금으로 적립하는 방법으로 장기적이며 안정적인 장학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앞으로 정치 할 생각도 있나.
▲정치활동은 할 수 있으나 정치는 하지 않겠다고 조합원들과 약속했다. 직원들과 합심해 조합원들이 행복한 농협을 만드는 일에 매진할 생각이다. 조합원들이 뜨거운 관심과 성원을 기대한다.

 

이동현 기자 leedh@kgnews.co.kr
저작권자 © 경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흥덕4로 15번길 3-11 (영덕동 1111-2) 경기신문사 | 대표전화 : 031) 268-8114 | 팩스 : 031) 268-839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엄순엽 법인명 : ㈜경기신문사 | 제호 : 경기신문 | 등록번호 : 경기 가 00006 | 등록일 : 2002-04-06 | 발행일 : 2002-04-06 | 발행인·편집인 : 김대훈 | ISSN 2635-9790 경기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20 경기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g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