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교통안전 문화정착의 일환으로 지난해 하반기부터 추진해 온 ‘고령운전자 운전면허 자진반납 지원사업’이 시행 반년 만에 참여자가 2만 명을 돌파하는 성과를 내고 있다.
2일 경기도에 따르면 이재명 도지사가 민선7기 사업의 일환으로 처음 도입한 ‘고령운전자 운전면허 자진반납 지원사업’은 도내 만 65세 이상 운전자의 운전면허 자진반납을 유도해 고령운전자로 인한 교통사고 감소를 도모하기 위해 지난해 9월부터 시작됐다.
고령 운전자가 해당 지역 내 경찰서 또는 운전면허시험장에 면허를 자진반납하면, 지역화폐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지난해 운전면허 자진반납 결과를 살펴보면, 전체 반납자 중 남성이 1만711명으로 전체 신청자의 68.4%를 차지했으며, 여성 운전면허 반납자는 4천948명이었다.
연령대 별로 보면 75~79세가 가장 많은 비율을 나타냈다. 이 나이대가 37%를 차지했으며, 70~74세 24.6%, 80~84세 24%, 65~69세 6.8%, 85~89세 6.5%, 90세 이상 1.1% 순으로 뒤를 이었다.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 문제는 그동안 수차례 지적을 받아왔다.
2019년 5월, 경남의 한 도로에서 13명의 사상자를 낸 운전자가 75세의 고령 운전자로 알려지면서 이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떠올랐으며, 전북 전주에서도 80대 고령운전자가 몰던 승용차가 어린이집 수영장을 덮쳐 어린이 등 5명이 다치는 사고가 있었다.
우리 사회의 노인인구가 전체 인구의 14%를 넘어서며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 건수도 매년 증가했다.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고령 운전자의 교통사고 건수가 2014년 2만275건에서 2018년에는 3만12건으로 급증했다.
또 2018년에 65세 이상 고령운전자에 의한 사망사고는 전체 교통사고 사망 사고의 22.3%를 차지했다.
도내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사망자를 비교해 보면 제도 시행 이후 4개월(2019년 9~12월)이 전년 동기간(2018년 9~12월) 보다 5% 가량 감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도는 도의회와 협력해 2019년 추경을 통해 관련 예산 10억 원을 편성하고, 경기남·북부지방경찰청 등 9개 유관기관·단체 등과 협약을 체결하는 등 각 기관별 역할과 책임을 분담해 사업의 조속하고 원활한 시행을 도모했다.
도 관계자는 “지속적으로 고령운전자의 사고사례에 대해 분석을 실시하고, 이를 통해 사업 효과의 극대화를 위한 정책을 발굴하겠다”며 “남녀노소 모두가 안전한 교통 환경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최준석기자 jscho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