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 7호선 연장 공청회 무산에 이재명 "최선다해 시민 원하는 방향으로 갈 것"

2020.12.11 21:42:32

 

지하철 7호선 서울~옥정구간 8량, 이후 포천까지는 환승을 거쳐 4량 운행 계획에 대한 공청회가 시민들의 거센 항의 속에서 무산된 가운데 이재명 경기도지사 11일 SNS를 통해 '시민우선'을 분명히 했다.

 

이재명 지사는 “7호선 포천연장 사업은 사업성이 없어 통상적 절차로는 시행이 불가능한 바, 나라를 위해 특별한 희생을 치러온 경기북부와 포천시에 대한 특별한 보상을 위해 도가 중앙정부에 예타면제사업으로 추천하고 이에 박윤국 포천시장과 시민들의 열망과 노력이 더해져도 유일의 예타면제사업으로 선정돼 추진중임은 모두가 알고 있을 것이다”고 밝혔다.

 

이어 “그런데, 이 사업은 도나 포천시 독자사업이 아니어서 구체적 사업내용과 방식, 시기, 비용분담 등과 관련해 중앙정부 및 서울시와 합의가 완료되어야 시행이 가능하다”며 “오해가 벌어지고 있는 정확한 사실관계를 말하겠다. 당초 포천으로의 7호선 직결 연장 계획은 기재부가 KDI를 통해 적정성 검토를 진행했는데 검토결과는 ‘기존 운영기관과 협의가 안 될 경우에는 셔틀(환승)을 해야 한다’ 였다”고 했다.

 

그러면서 “기존운영기관인 서울시가 직결을 반대했다. 직결은 과다 운행에 따른 적자운영 등의 문제가 있고, 본선은 8량으로 운행돼 수요가 없는 포천구간은 4량으로 줄여야해 직결이 아닌 환승이 불가피하다는 서울시의 입장도 이해 못하는 것은 아니다”며 “서울시가 직결을 반대하는 상황에서 협상만 이어가며 사업을 무기한 연기할 수 없어 포천시에 환승시스템을 제안했고, 포천시는 이에 동의(공문)해 공청회 등 법정절차를 추진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포천시민들이 직결을 요구하며 공청회를 반대해 일단 공청회는 무산됐고 그에 따른 도의회 심의도 순연돼 용역도 더 이상 진행하기 어렵게 됐다”고 덧붙였다.

 

이지사는 직결 연장을 기대하던 시민들의 입장을 충분히 이해하며, 황승 반대 직결 추진 입장을 고수할 경우 서울시를 설득하고 협의하겠다는 의사를 표했다. 다만 결과의 장담은 어렵다고 했다.

 

이 지사는 “최악의 경우 서울시가 계속 반대하면 양주시 입장 때문에 양주를 기준으로 분리시공하는 상황이 올수도 있는데 이 경우 비용도 증가하고, 서울시 입장이 직결로 바뀔 가능성은 더 낮아, 사업이 장기표류할 수도 있다”면서 “중앙정부 입장에선 시간이 지연될수록 효율성 문제가 불거져 사업 추진에 소극적이 될 수 도 있다”고 전했다.

 

이어 “최선을 위해 오래 어려운 길을 갈지 현실을 수용하고 빠르지만 부족한 길을 갈지 선택하는 것은 언제나 쉽지 않은 일이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는 언제나 그랬듯이 유익한 일이 되도록하는데 집중하고 있다는 점을 분명히 말한다. 시간을 두고 직결이 될 수 있도록 여러분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끝으로 “치열하게 토론하고 조정해 끝끝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정치이고 민주주의이다. 때로는 첨예한 이해관계 속에 끊임없이 타협을 시도하는 과정이 답답하고 지지부진할 때도 있다”며 “시민들도 직결을 위해 노력하시되 한편으로 치열한 논쟁을 통해 합리적이고 실현가능한 방안을 찾기위해 애써 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 경기신문 = 박건 기자 ]

박건 기자 90virus@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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