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결함' 4년새 24배 증가…전문인력, 장비 보강 시급

2020.12.28 12:13:40 5면

 

전기차·수소차 등 친환경차 보급이 확대되면서 이들 차량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됐다고 신고한 건수도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올해 11월 기준 전기차 등록 대수는 13만1923대로 집계됐다. 이는 2016년 말(1만855대)과 비교하면 약 12배로 증가한 수치다.

 

친환경차가 증가하면서 결함 신고도 급증했다.올해 1∼11월 자동차리콜센터에 접수된 전기차 결함 신고는 276건으로 2016년(6건)과 비교하면 46배로 증가했다.

 

하지만 친환경차 결함 조사를 담당할 전문 인력과 장비는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지난 2018년 BMW 화재 사태를 계기로 리콜(시정조치) 제도개선을 추진하고 자동차안전연구원의 인력과 예산도 확대됐으나, 인력과 장비가 내연기관 위주고 구성돼 미래차 핵심 기술에 대응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최근 잇따른 코나 전기차 화재와 관련 결함조사가 늦어지는 데는 장비 문제도 영향을 주고 있다.배터리 화재 원인을 조사하기 위해선 방폭 실험실 등이 필요하다.

 

하지만 자동차안전연구원은 이런 시설을 갖추지 못해 외부 시설에서 실험을 진행하는 상황이다.

 

이에 정부는 친환경차 보급 확대에 따른 결함 검사 수요를 맞추기 위해 총사업비 390억원을 들여 내년 10월까지 광주에 '친환경자동차 부품인증센터'를 구축할 예정이다.

 

부품인증센터에는 방폭 시설을 갖춘 배터리 전문동이 구축돼 실차 테스트까지 진행할 수 있다.

 

하지만 부품인증센터가 내년 하반기 가동된다고 해도 당장 인력 확보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국토부는 코나 EV 화재 원인을 배터리 셀 제조 불량으로 추정하고 있다.

 

다만 아직 명확한 원인이 규명되진 않아 현대차와 배터리 제작사인 LG화학 등이 참여하는 태스크포스(TF)를 꾸려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전기차에 사용되는 고전압 배터리는 분리·재구성이 쉽지 않아 전문업체에서 작업을 해야 한다”며 “방폭 시설을 갖춘 곳에서 시험을 진행해야 하고 고가의 진단 장비가 필요해 조사가 쉽지 않다”고 설명했다.

 

[ 경기신문 = 오재우 기자 ]

오재우 기자 asd132@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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