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시간 각종 위급상황 신고를 접수해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상황을 분석·판단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전국 소방본부의 119 종합상황실 근무 환경이 매우 취약한 것으로 드러나 소방청이 개선안 마련에 나섰다.
소방청은 근무자들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재난상황관리 업무에 적합한 119종합상황실 설계기준을 마련하고자 지난해 8월부터 진행한 ‘119 종합상황실 공간 표준화 연구용역’ 결과를 26일 발표했다.
부천대 산학협력단이 수행한 이번 연구는 전국 소방본부 119상황실 도면과 현장 전수조사, 상황실 근무자 대상 인터뷰와 설문, 타 기관·외국 상황실과의 비교 등을 바탕으로 이뤄졌다.
연구 결과, 전국 119 종합상황실 근무자는 2014년 1055명에서 지난해 10537명으로 약 46% 증가했으나 업무공간의 크기와 활용성은 이에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119 신고를 접수하는 상황실과 위급상황을 지휘·통제하는 회의실의 거리가 멀거나 지휘부 이동 동선이 비효율적인 곳도 많았다.
신고 접수대가 설치된 책상 면적도 장비에 비해 비좁은 것으로 조사됐다.
상황실에 설치된 책상은 11.58㎡로 정부청사 관리규정의 일반 사무공간 1인 점유면적(7∼10㎡)을 웃돈다. 하지만 신고접수 모니터·지리정보시스템(GIS) 단말 모니터, 신고접수·비상용 전화기, 마이크 등 각종 장비를 갖춰야 하는 점을 고려하면 공간이 더 필요한 상황이다.
이밖에도 근무자들을 위한 휴식공간이나 식음료 취식을 위한 휴게공간이 전무했다. 심신안정실이나 체력단련실 같은 복지공간과 감염병 유행 대비 시설도 부족했다.
소방청은 “용역 결과 현재 전국 119종합상황실 평균의 약 2배에 해당하는 면적이 요구됐다”며 “특히 밤샘·장시간 근무로 피로가 누적되고 언어폭력 등 감정노동에도 시달리는 상황실 근무자들을 위해 상황실 공간복지를 개선할 필요성이 제기됐다”고 설명했다.
소방청은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전국 119 종합상황실에 적용할 수 있는 공통기준과 업무량 등에 따른 설계 표준안을 마련하고, 이를 ‘소방청사 부지 및 건축기준에 관한 규정’에 반영할 계획이다.
소방청 관계자는 “일선 소방서의 상황실 설치 기준은 있지만 시·도 소방본부 단위 119 종합상황실 기준은 이번에 처음 만드는 것”이라며 “기존 119 종합상황실에 당장 적용하기는 어려우나 향후 리모델링이나 신규 청사 건립 때 새 기준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김기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