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경기도의회, '광역교통 개선대책' 논의…"자족기능 강화해야"

2021.05.11 16:46:36 2면

"기존의 패러다임을 바꿔 선(先) 교통 후(後) 주택 공급"

 

경기도와 경기도의회가 11일 도의회 대회의실에서 ‘경기도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대한 토론회를 열고 1, 2기 신도시의 교통의 문제점과 3기 신도시 광역교통확충을 위한 방향성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토론회는 유근식 경기도의회 의원(더민주·광명4)이 좌장을 맡았으며, 조응래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경기도 광역교통개선대책 추진방안을 주제로 발제했다.

 

조응래 선임연구위원은 2, 3기 신도시의 근본적인 광역교통대책으로는 경기도의 자족 기능을 강화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 선임연구위원은 “신도시 개발이 이뤄졌지만, 그에 상응하는 일자리는 만들어지지 못했다"며 "서울로 장거리 출퇴근하며 광역교통 문제가 발생했다. 신도시 개발은 자족도시 건설을 목표로 했으나 산업입지 계획 등이 뒷받침되지 않아 베드타운화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판교, 광교 테크노밸리의 성공 사례를 모델로 타 신도시에서도 지역의 산업 기반을 고려해 특화된 테크노밸리 발전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며 "자족 기능하는 신도시가 개발된다면 인근에서 출퇴근이 가능해질 것이며, 역으로 서울에서 유입하는 현상이 벌어질 것이다'고 말했다.

 

토론에는 안강기 한국교통연구원 광역교통평가센터 센터장, 손기민 중앙대학교 사회기반시스템공학부 교수, 유정훈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교수, 박규철 경기도 광역교통정책과장이 참여했다.

 

안강기 센터장은 서울로의 방사형 교통보다 경기도내 교통 확립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언급했다.

 

안 센터장은 "환승시설이 가장 중요하다. 현재 31개 시군은 서울과의 방사형 교통을 많이 추진한다"며 "도내 지자체 간의 교통이 이동도 중요하지만, (여태까지) 이를 등한시해 온 상황이다. 따라서 도내 교통 확립을 위해서는 지역 간을 연결할 수 있는 환승시설이 곳곳에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손기민 교수는 "2기 신도시를 배제한 채 3기 신도시의 교통만을 확립하는 것은 기존 신도시 주민에 부담을 지우는 것이며 2·3기 교통인프라 구축을 함께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경기도나 GTX의 역사가 가장 많다는 이점을 살려 지역을 개발을 본격화 한다고 했다.

 

이어 유정훈 교수는 교통대책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선(先) 주택 후(後) 교통이라는 기존의 개발 방식을 바꿔 교통인프라를 만든 후에 주택개발이 이뤄져야 한다고 제언했다.

 

박규철 과장은 재정적인 문제에 대해서도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박 과장은 "주택, 도로 등 인프라가 없었던 2기 신도시와는 달리 이미 도로 등이 갖춰진 3기 신도시에 대한 개발이 더욱 어렵다. 실제로 2기 신도시와 비교해 3기 신도시의 교통 개발비가 두 배 이상 증가했다. GTX 노선 개발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부담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상황”이라며 재정적인 재정수립에 대한 대책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유근식 의원은 "지역주민들은 3기 신도시의 교통문제가 해결될 것인지 걱정하고 있다"며 "광역도시간의 협의기관이나 TF팀을 구성해 근본적인 교통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3기 신도시는 2기와 달리 교통이 원활해지는 도시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했다.

 

[ 경기신문 = 이지은 기자 ]

이지은 기자 jieun@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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