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빠진 서울5호선 연장 협의…인천시 “대단히 유감”

2022.11.13 13:54:51 인천 1면

건설 폐기물 처리업체 김포시로 갈 가능성 커
세부노선은 아직 미정, 종합 검토 후 추가 협의 예정

 

서울시와 서울 강서구, 경기 김포시가 지난 11일 서울5호선 연장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협약에 인천시는 빠져 파장이 지속될 전망이다. 시는 사전협의 없이 업무협약이 체결된 것에 유감을 표하고 정부에 최대한 유리한 노선을 제시할 계획이다.

 

서울지하철 5호선 노선 연장의 특징은 ‘김포한강2 콤펙트시티’ 신규택지 조성과 연계해 추진한다는 게 특징이다.

 

국토교통부는 경기 김포시 마산동, 운양동, 장기동, 양촌읍 일대 731만㎡를 신규 공공주택지구로 지정한다고 발표했다.

 

이 신규택지 지정 발표와 함께 서울시·강서구·김포시가 서울5호선 연장 업무협약을 맺은 것이다.

 

신규택지 지정으로 사업 타당성 확보를 위한 수요가 대폭 확충된 데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 사업시행자가 연장 비용 일부를 부담하기로 해 5호선 연장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핵심은 방화 차량기지 이전과 건설 폐기물 처리업체 이전 문제다.

 

국토부는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에 5호선 김포연장을 추가검토사안으로 반영하면서 차량기지 이전과 건폐장 이전을 조건으로 내걸었다.

 

그런데 기피시설인 건폐장을 이전하는 것에 지자체 간 의견 차이가 커 논의가 좀처럼 진척되지 못했다.

 

인천시는 지금까지 수도권매립지로 고통받아 온 점을 들어 건폐장 인천 이전 절대 반대 의사를 고수했다. 이번 협의에 인천시가 끼지 못했던 건 이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협의 각서엔 건폐장을 김포시로 이전한다는 내용은 적혀있지 않지만, 일각에선 건폐장을 김포시로 이전하는 조건으로 이번 협약을 진행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말이 나온다.

 

다만 국토부가 서울시, 서울 강서구, 김포시, 인천시 4개 지자체 간 노선 합의 과제도 전제조건으로 내걸었기 때문에 추가 협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인천시가 크게 불리해진 상황에서 어떤 협상카드를 내놓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함동근 인천시 철도과장은 “최근 발표한 북부 종합발전계획에 포함된 여러 철도노선계획과 서울5호선 연장 노선 등을 종합적으로 연계검토 한 후 인천시 노선안이 반드시 반영될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박소영 기자 ]

박소영 기자 offthewall@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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