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문화재단은 지난 한 주를 청렴주간으로 지정해 재단 임직원을 대상으로 청렴 실천 의지를 다지는 ‘청렴 캠페인’을 추진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청렴이 관련 법령에 국한되는 것이 아님을 인식하는 계기를 만들고자, 신뢰, 정의, 청렴 등 11개의 청렴 키워드와 관련한 청렴실천 다짐을 작성하는 사내 캠페인으로 진행됐다.
김현광 대표이사는 ‘신뢰는 재단과 시민의 중요한 약속!’이라는 청렴의지를 담은 문구로 ‘청렴실천 다짐 ‘청렴나무 키우기’’캠페인에 참여했다.
또 구성원의 청렴의식 향상 및 이해충돌방지법 인지도 제고를 위한 ‘청렴행정 ‘이해충돌 방지법 인식 끌어 올려 ’’를 진행했다.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이번 행사는 ▲이해충돌방지법에 관한 퀴즈 ▲이해충돌방지 준수 서약 ▲청렴 아이디어 제안 및 질의응답 등으로 운영됐다.
이외에도 ‘청렴슬로건 ‘청렴한 우리’’를 진행했다. 기획경영부 등 9개 부서의 부서별 청렴의지를 표현한 문구를 사무공간에 게시해 일상 속 청렴문화의 정착을 도모했다.
한편, 수원문화재단은 건강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노사공동 청렴 캠페인’도 추진하고 있다. 직원 대상 직장 내 갑질 및 괴롭힘 등 건강한 조직문화 정착 저해요소와 관련한 설문조사 등으로 조직 내 불합리한 관행등을 발굴해 ▲사례집 발간 ▲홍보물 제작 ▲사례 공유 등 직원의 인식전환 계기를 마련, 조직문화에도 청렴함이 깃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 경기신문 = 고륜형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