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IFA 2024서 'AI for All' 주제로 미래 가전 제시

2024.09.05 13:03:52

AI 기술 혁신 통해 더욱 편리해진 연결 경험 유럽에 소개
'녹스 매트릭스', '녹스 볼트' 등 솔루션으로 강화된 보안
'보이스 ID', '앰비언트 센싱' 기능 IFA2024에서 최초 공개
유럽 소비자들 겨냥 '에너지 리더십존'서 제품 서비스 공개
'투명 마이크로 LED', '삼성 마이크로 LED', '볼리' 등 소개

 

삼성전자가 오는 6일부터 10일까지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 'IFA 2024'에 참가해 '모두를 위한 AI(AI for All)'를 주제로 미래 가전 비전을 제시한다. 특히 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싱스와 비스포크 AI를 중심으로 차별화된 연결 경험을 선보이며 유럽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2014년 인수 이후 10주년을 맞은 스마트싱스는 삼성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3억 5000만 명 이상의 가입자를 확보하며 거대한 연결 플랫폼으로 성장했다. 이번 IFA에서는 보안, 지속가능성, 편의성, 건강, B2B 솔루션 등 다양한 테마로 스마트싱스의 진화된 모습을 선보였다.


'보안'을 테마로 한 전시존에서는 기기 간 안전한 연결을 지원하는 '삼성 녹스 매트릭스'와 사용자의 중요한 정보를 보호하는 '삼성 녹스 볼트'를 중심으로 소개하고, 외부인의 임의 접속을 감지한 경우 즉시 차단해 스마트싱스의 보안 수준을 높여주는 '리셋 보호(Reset Protection)' 기술도 선보인다.

 

'지속가능성 존'에서는 전력 피크 시간대에 에너지 절감을 도와주는 '플렉스 커넥트(Flex Connect)' 등 에너지 절약을 위한 주요 기능을 소개한다. 또한 태양광을 통해 생성된 전력량과 잔여 에너지량, 전기차 배터리 충전 상태 등을 한눈에 확인하고 전력 소비량을 최적화해 주는 '스마트싱스 에너지' 서비스도 테슬라와 협업해 전시한다. 


'쉬운 연결과 제어 존'에서는 ▲구매한 제품을 자동으로 스마트싱스에 연결해 주는 '캄 온보딩(Calm onboarding)' ▲집안의 상태를 한눈에 파악하고 기기를 제어할 수 있는 '맵뷰'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리모컨 기능을 대신할 수 있는 '퀵리모트' 등 차별화된 솔루션을 선보인다.  


'안전과 건강 존'은 스마트싱스와 연결된 가전과 위치기반 서비스를 이용해 돌봄이 필요한 가족의 일상을 지원하는 '패밀리 케어' 서비스와 '갤럭시 링'으로 사용자의 수면 상태를 인지 한 후, 스마트싱스로 연결된 조명ㆍ에어컨ㆍ공기청정기 등의 가전제품을 수면에 최적화된 상태로 제어하는 것을 시연한다. 


'B2B 솔루션 존'에서는 스마트싱스를 B2B까지 확대한 '스마트싱스 프로(SmartThings Pro)'로 호텔, 매장, 사무실 등 상업용 공간에서 가전 제품뿐만 아니라 조명, 온∙습도 제어, 카메라 등 IoT 제품까지 연동해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다양한 시나리오를 선보인다. 


비스포크 AI는 자연어 기반 빅스비, 7형 터치스크린 AI 홈 등으로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이번 IFA에서는 빅스비가 한층 더 업그레이드돼 더욱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해졌다. 또한, 보이스 ID, 앰비언트 센싱 등 새로운 기능을 통해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보이스(Voice) ID'는 목소리로 개별 사용자를 인식해 사생활 침해 우려를 줄이면서도 개인 일정, 관심사, 건강 상태 등을 반영한 명령을 내릴 수 있는 기능이다. 

 

'비스포크 AI 하이라이트 존'에서는 올해 유럽 12개국에 출시 예정인 '비스포크 AI 콤보', 스팀 집중 모드로 위생을 강화한 '비스포크 AI 스팀' 등 업계를 선도하는 AI 가전제품들을 전시한다.


또한, 에너지 효율에 민감한 유럽 소비자들을 겨냥해 '에너지 리더십존'을 구성하고, 에너지 소비량을 줄인 혁신 제품과 서비스도 소개한다. 


▲AI 인버터 컴프레서와 펠티어 소자를 결합한 '비스포크 AI 하이브리드 냉장고' ▲유럽 에너지 규격 기준 중 최고 등급(A등급)보다 55% 추가로 에너지를 절감하는 '비스포크 AI 세탁기' ▲스마트싱스 에너지와 연계해 추가로 전기 사용을 줄여주는 'AI 절약 모드'가 대표적인 서비스다.    


이 외에도 ▲와이드 상냉장·하냉동(Wide BMF) 냉장고 ▲AI 오븐 ▲애니플레이스 인덕션 ▲AI 식기세척기 등 유럽 소비자들의 수요를 반영한 AI 가전 라인업도 선보인다.

 


삼성전자는 18년 연속 글로벌 TV 시장 1위를 기념하며, AI 스크린 비전을 강조했다. 투명 마이크로 LED, 삼성 마이크로 LED 등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을 선보였으며, AI 홈 컴패니언 볼리와 함께 더욱 풍부한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제공한다.

 

삼성 AI TV 전시 공간에서는 ▲집안 곳곳에 연결된 기기 상태를 대화면으로 확인하고 제어하는 '3D 맵 뷰' ▲업그레이된 '빅스비'로 자연어 기반 맥락을 이해하고 다양한 지시를 한 번에 수행하는 AI 음성 기술 ▲과거 영상도 더욱 생생하게 변환해 주는 'AI 업스케일링' ▲AI로 선명하게 대사를 들려주는 '액티브 보이스 Pro' ▲사용자가 선택한 조건에 따라 AI로 이미지를 추천해 주는 '제너레이티브 월페이퍼' 등 다양한 기능을 소개한다.


액자형 오디오 '뮤직 프레임'은 영화 위키드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다양한 영화 장면이 담긴 전면 패널과 독창적인 패키지로 제작돼 IFA에서 처음으로 공개되며, 지난 8월 세계 최대 게임 쇼 게임스컴에서 공개한 무안경 3D 게이밍 모니터 '오디세이 3D'와 2024년형 오디세이 OLED 라인업을 27형부터 49형까지 한 번에 만나 볼 수 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Z 폴드6, Z 플립6, 링ㆍ워치7ㆍ워치 울트라ㆍ버즈3 시리즈' 등 갤럭시 기기와의 연동을 통해 더욱 확장된 AI 경험을 제공한다. 특히 갤럭시 북5 프로 360과의 시너지를 통해 PC에서도 갤럭시 생태계를 경험할 수 있다.
 

[ 경기신문 = 오다경 기자 ]

오다경 기자 omotaan@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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