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는 지난 7일 37개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을 대상으로 2024년 하반기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에는 37개 동의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163명이 참석했다. 교육은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의 역량 강화와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다.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 활성화를 위한 ▲기초생활보장법, 긴급복지 지원 ▲스마트온 부천앱 안내 및 사용법 ▲동 지역사회복장협의체 위원 간 소통 및 이해 등의 주제로 교육이 진행됐다.
먼저 기초생활보장법, 긴급복지지원에 대한 교육에서는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이 이해하기 쉽게 기본적인 내용을 다뤘다.
부천시 스마트온 앱 및 이용방법 교육은 실무자가 강의하며 실습 위주로 진행됐다. 손쉽게 스마트 온 앱을 깔고 직접 실행해 보는 등 위기이웃 발굴 현장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간 소통과 이해를 주제로 해브썸뮤직 안지연 대표가 강의를 진행했다. 오케스트라 속 다양한 악기들 속에서 ‘나’를 발견하고 함께 만들어 갈 하모니 속 ‘우리’에 대해 생각해 보며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간 관계로 빗대어 서로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교육에 참석한 위원들은 “위기이웃 발굴 시 행정복지센터에 쉽고 빠르게 연계하는 방법을 배워서 좋았다”,“위원 간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화합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과 역할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고 소감을 말했다.
박화복 복지위생국장은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복지대상자와 복지자원을 발굴·연계하는 중요한 다리 역할을 하고 있다”며 “위원들의 관심과 노력이 모여 지역사회 곳곳의 소외된 이웃에게 따뜻한 온기를 넣어주고 있다. 앞으로 이러한 활동이 지속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을 통해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 경기신문 = 양희석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