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G전자가 전 세계 OLED TV 시장에서 12년 연속 1위를 기록하며 프리미엄 TV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했다.
18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Omdia)에 따르면, 지난해 LG 올레드(OLED) TV 출하량은 약 318만 대로, OLED TV 시장 점유율 52.4%를 차지했다. 특히 지난해 4분기에는 110만 대 이상의 OLED TV를 출하하며 시장 1위를 확고히 했다.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OLED TV의 비중도 급격히 확대되는 추세다. 지난해 OLED TV가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차지하는 출하량 비중은 전년 대비 8.5%포인트 증가한 45%를 기록했으며, 올해는 53.8%로 과반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LG전자는 초대형 OLED TV 시장에서도 독보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지난해 75형 이상 OLED TV 시장에서 출하량 기준 57.5%의 압도적 점유율을 기록했다. 초대형 OLED TV의 전체 출하량 비중은 역대 최대인 16%를 기록하며 ‘거거익선(크면 클수록 좋다)’ 트렌드가 지속되고 있다. LG전자는 업계 최다 초대형 OLED TV 라인업(77·83·88·97형)을 앞세워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올해 LG전자는 ▲최대 4K(3,840×2,160)·144Hz 영상을 손실·지연 없이 전송하는 차별화된 무선 솔루션 ▲사용자 취향을 분석해 초개인화 경험을 제공하는 독자 플랫폼 ‘webOS’ ▲알고리즘과 유기 화합물 적층 구조를 개선한 새로운 밝기 향상 기술 등을 적용해 기술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한편 지난해 글로벌 TV 시장 출하량은 약 2억 883만 대로, 전년 대비 3% 이상 성장하며 3년 만에 성장세로 전환했다. OLED TV 출하량도 607만 대로 전년 대비 8% 이상 증가하며 전체 시장 성장률을 뛰어넘었다.
[ 경기신문 = 박희상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