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The 경기패스’…대표 민생정책 정착

2025.08.11 13:37:53

민생·환경·경제 기여…교통비 절감·온실가스 감축·지역소비 증대 이어져

 

전국 모든 대통교통수단을 이용할 때 지불한 교통비 일부를 환급해주는 ‘The 경기패스’ 사업이 시행 이후 민생과 환경을 보호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 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11일 경기도에 따르면 경기연구원은 지난 3월부터 7월까지 단기정책연구과제로 진행된 ‘The 경기패스 시행에 따른 사회·경제적 효과’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는 지난해 5월  ‘The 경기패스’ 시행 이후 도민들은 1인당 평균 월 6만7000원의 교통비를 지출하고 이 중 30%인 2만 원을 환급받았다. 연간 환산하면 1인당 평균 24만 원이다.

 

1인 평균 대중교통 이용 횟수도 지난해 5월 29회에서 11월 39회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고려해 경기연구원이 온실가스 감축량을 계산한 결과 연간 CO2eq(이산화탄소 환산량) 약 22만 톤 감축된 것으로 추정됐다. 이는 30년생 소나무 약 1100만 그루가 1년간 흡수하는 양이다.

 

이용자 조사에서는 약 56%가 The 경기패스로 절약한 금액을 외식, 여가 등에 소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1년 환급액 1908억 원을 기준으로 계산하면 약 1072억 원의 소비 창출 효과로 이어진 셈이다.

 

The 경기패스는 국토교통부의 K-패스 사업을 기반으로 도민에게 추가 혜택을 제공하는 맞춤형 교통비 지원 사업이다.

 

K-패스는 월 15회부터 60회까지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매달 대중교통비의 20%(19∼34세 청년 30%, 저소득층 53%)를 환급해주는 사업이다.

 

The 경기패스는 K-패스의 월 60회 한도를 무제한으로 확대하고 30% 환급 대상인 청년의 기준도 19∼39세로 확대했다.

 

광역버스와 신분당선, 광역급행철도(GTX) 등 전국 모든 대중교통수단에 적용된다.

 

경기도는 지난달부터 월 61회 이상 이용 금액에 대해 전액 환급 혜택을 추가로 제공하고 있다.

 

윤태완 도 광역교통정책과장은 “The 경기패스는 교통복지를 넘어 기후위기 대응과 지역경제 활성화까지 아우르는 대표 민생정책”이라며 “앞으로도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교통정책 추진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이유 기자 ]

이유림 기자 leeyl7890@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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