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호텔앤리조트, 2025 DX서비스어워드 ‘월드그랑프리’ 수상

2025.11.12 12:11:22

통합 중앙 예약 시스템 등 핵심 인프라 강화

 

롯데호텔앤리조트가 스마트 운영 체계 구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한다. 

 

롯데호텔앤리조트는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한 ‘2025년 DX서비스어워드’에서 최고상인 ‘월드그랑프리’를 수상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수상에는 데이터 기반의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고객 경험과 운영 효율을 극대화하며, 디지털 전환(DT)을 선도한 점이 작용됐다. 

 

‘DX서비스어워드’는 정보통신기술(ICT)을 서비스 경영 전반에 효과적으로 접목해 고객에게 향상된 디지털 경험(DX)과 높은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한 기업에 수여되는 상이다.

 

롯데호텔앤리조트는 ▲통합 중앙 예약 시스템(CRS) ▲고객관리시스템(CIS) ▲영업시스템(PMS) 등 핵심 인프라를 고도화해 운영 효율성과 표준화를 실현했다. 또한 모바일 체크인·체크아웃, 스마트키, 간편 결제 서비스를 도입해 예약부터 투숙, 결제까지 전 과정을 원스톱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고객 경험 분석을 위한 ‘고객 데이터 플랫폼(CDP)’도 구축했다. 고객의 취향과 이용 패턴을 정밀하게 분석해 맞춤형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제안하는 ‘인지 서비스’를 제공하며, 데이터 기반의 개인화 운영을 강화하고 있다.

 

AI 기술을 활용한 자동화 혁신도 추진 중이다. 단순·반복 업무 자동화와 OTA 예약 관리에 AI를 적용해 운영 효율을 높였으며, AI 기반의 지식 데이터 관리 시스템과 신규 입사자 교육 자동화로 내부 교육 품질까지 고도화했다.

 

최근에는 공식 홈페이지 리뉴얼 프로젝트를 완료해 사용자 중심의 UI·UX를 개선하고, 간편 회원가입과 통합 예약 기능을 강화했다. 이를 통해 글로벌 시장 변화와 다양한 고객 접점을 신속히 반영할 수 있는 디지털 인프라를 완성했다.

 

김재환 롯데호텔앤리조트 DX부문장은 “데이터 기반의 스마트 운영과 IT·DT 혁신으로 서비스 품질과 고객 경험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AI와 데이터 기술을 중심으로 현장 효율성과 고객 만족을 동시에 높이는 DX 역량 강화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박민정 기자 ]

박민정 기자 mfth@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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