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포트홀 하나, 신호등 하나가 시민 안전과 직결되는 시대, 화성특례시 사례는 ‘민원 접수 후 처리’에서 벗어나 ‘먼저 발견하고 대응하는 행정’으로의 전환을 보여준다. 전국 최초 행정종합관찰관 신설과 QR 신고제 결합은 시민 안전망 강화의 중요한 전환점이 될 전망이다. 이 제도가 앞으로 조례 제정과 포상·참여 확대 등의 정책으로 어떻게 진화할지, 그리고 시민 삶의 안전망을 어떻게 확장해 나갈지 주목할 필요가 있다. 경기신문은 ‘화성특례시 ’행정종합관찰제‘ 6개월 성과에 대해 살펴본다.(편집자 주)
지난 7월, 화성시 남양읍 한 도로에서 상수도 누수로 인해 지반이 서서히 내려앉는 위험한 상황이 발생했다. 차량 전복이나 보행자 추락으로 이어질 수 있는 아찔한 순간이었다.
하지만 사고는 발생하지 않았다. 출근길 현장을 목격한 공무원이 즉시 ‘행정종합관찰제’ 앱을 통해 신고했고 시는 다음 날 긴급 정비에 나섯다. 시민 신고보다 한발 앞서 위험을 발견하는 선제적 대응이 가능해진 사례다.
화성특례시는 올해 5월 도입한 ▲공무원 선제 관찰 체계 ‘행정종합관찰제’와 ▲시민 QR 신고제 ‘생활불편 도와드림 QR’을 통해 6개월간 총 7,943건의 생활불편 민원을 발굴하고 7,608건을 처리하며 처리율 95%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기존 민원이 접수될 때까지 기다리던 방식에서 벗어나, 공무원과 시민이 함께 생활 위험 요소를 발굴·해결하는 체계가 가동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행정종합관찰제를 통한 민원 발굴 건수는 5,283건, 처리율은 99%에 달했다. 유형별로는 도로(45%)가 가장 많았고, 교통시설(14%), 광고물(13%), 쓰레기(10%), 녹지·공원(7%) 순이었다.
시민 QR 신고제에는 2,660건이 접수됐으며, 교통 분야가 37%로 가장 많았다. 전체 처리율은 88%로 나타났다.
이 같은 성과의 중심에는 전국 최초로 신설된 ‘행정종합관찰관’이 있다.
생활불편 전담 조직으로 시 전역의 위험 요소를 상시 발굴·관리하고 부서 간 대응을 조정한다. 출범 이후 민원 접수 건수는 도입 전 820건에서 7,123건으로 4배 이상 늘었고, 월평균 접수량도 410건에서 1,780건으로 상승했다.
시는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2026년 2월 ‘화성시 생활불편 민원 처리에 관한 조례’ 제정을 추진하고, 제도 우수 부서와 직원에 대한 포상 체계를 마련할 예정이다. 시민 참여 확대를 위해 지역공헌 마일리지 제도도 상시 운영할 계획이다.
정명근 화성특례시장은 “출근길 포트홀 하나, 아이들이 지나는 신호등 하나도 시민에게는 큰 위험이 될 수 있다”며 “작은 위험도 먼저 발견하고 빠르게 해결하는 도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최순철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