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초거대 AI 활용한 복지 민원 서비스 개선사업 추진

2024.07.01 11:14:1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공모 선정
복지민원 AI 검색, 복지상담 등 제공

 

수원시는 초거대 AI(인공지능)를 활용해 민원인에게 복지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1일 밝혔다.

 

앞서 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2024년 AI 애자일 기반 DPG 혁신 서비스 개발 지원’ 공모에 ‘초거대 AI 모델을 활용한 복지 민원 서비스 개선 사업’을 제안해 선정된 바 있다.

 

이번 사업은 고객 요구가 변화할 때마다 신속하게 대응해 소프트웨어를 점진적으로 업데이트하는 애자일 개발 방법론을 적용해 시스템을 개선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복지 업무 매뉴얼, 복지 공공데이터 등 방대한 복지 업무 자료를 초거대 AI 언어모델로 학습해 시 누리집에서 민원인에게 AI 복지상담서비스를 제공한다.

 

주요 서비스는 복지민원 AI 검색, AI 검색 내용 콜센터 연계 추가 상담 제공, 복지 업무 지침서 학습으로 공직자 AI 복지 어시스턴트 구현 등이다.

 

시 관계자는 “전국 최초 생성형 AI 복지서비스 구축 사례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타 업무로 범위를 확대하는 등 첨단기술 도입과 혁신을 지속해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 디지털정책과는 지난 27일 시청에서 복지 정책·휴먼콜센터 담당자, 주관사인 ㈜라이프로 관계자와 첫 회의를 열고 본격적으로 사업에 착수했다.

 

[ 경기신문 = 장진 기자 ]

장진 기자 gigajin2@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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