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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집 커지는 사이버쇼핑몰

거래액 1조2천975억 지난달보다 6% 성장

사이버쇼핑몰이 대기업에 버금가는 매출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3월 사이버쇼핑몰 거래액은 1조2천975억원으로 지난해 같은기간과 비교해 17.6%, 바로 전달인 2월과 비교해서는 5.9% 성장했다.

올해 1월 1조3천57억원으로 사상최대를 기록한 거래액은 2월 영업일수 등의 영향으로 1조2천250억원까지 줄었으나 가전제품 분야의 호조로 반등, 한 달만에 1월 수준을 거의 회복했다.

품목별로 가전·전자·통신기기 거래액이 2천748억원으로 작년 3월보다 23.1% 늘었고, 컴퓨터 및 주변기기 거래액도 26% 증가한 1천476억원에 달했다.

이런 현상은 쇼핑몰 업체들이 신학기·봄맞이 신상품과 기획상품 중심의 마케팅 강화에 주력했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이에 따라 의류·패션 상품 거래액도 2천316억원으로 20% 늘었고, 해외여행 수요 증가와 더불어 여행 및 예약서비스 역시 1천309억원에서 1천530억원으로 17%정도 많아졌다.

반면 음반·비디오·악기(2.9%), 식음료·건강식품(3.0%) 등의 성장세는 상대적으로 부진했다.

상품군별 구성비는 의류.패션 관련 상품이 17.9%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가전·전자·통신기기 16.0%, 여행 및 예약서비스 11.8%, 컴퓨터 및 주변기기 11.4%, 생활·자동차용품 9.7%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같은기간과 비교하면 컴퓨터 및 주변기기, 가전·전자·통신의 비중은 각각 0.8%포인트, 0.7%포인트 늘어났지만 서적과 식음료 및 건강식품은 각각 0.6%포인트씩 줄어든 것이다.

한편 올해 1.4분기(1~3월) 전체 사이버쇼핑몰 거래액은 3조8천821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21.6%, 작년 4.4분기대비 5.6%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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