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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통합요금제’ 100일, 교통비 부담↓ 대중교통 이용률↑

시민들 일주일동안 평균 3.6일 이용
하차시 교통카드 단말기 접촉 불만

도-서울시가 지난 7월1일 전격 시행한 ‘수도권 통합요금제’가 지난 8일로 시행 100일째를 맞았다. 이 제도 시행으로 시민들의 교통비 부담은 줄고 대중교통 이용률은 대폭 높아진 것으로 조사됐다.

통합요금제는 교통카드로 도와 서울을 오가는 시내버스, 마을버스, 지하철 등을 환승할 때 교통수단이나 환승 횟수에 관계없이 대중교통을 이용한 거리만큼만 요금을 지불하는 제도다.

통행거리 10㎞ 이내에서는 기본요금 900원만 부과되고 10㎞를 초과하면 매 5㎞마다 100원식 추가 지불, 최대 1천600원까지 요금을 낸다. 도가 시행 전후 경기버스(시내 7천581대, 마을 1천237)의 교통카드 이용현황과 환승할인 실적을 분석한 결과, 지난 6월말 평균 258만명이던 교통카드 이용자는 시행후인 8월말 272만명으로 5.3% 증가했다. 이와함께 이용 승객도 6% 정도 늘어났다.

경기버스 환승 할인 승객수는 일평균 90만명으로 690% 늘었으며 1회 승차시 할인 수준은 기본요금 대비 45% 내외(일반형버스 400원/건 마을버스 300원/건)로 나타났다. 환승 유형을 보면 경기·마을버스와 지하철간 환승이 전체의 67%를 차지했고 버스간 환승은 33%로 집계됐다. 경기개발연구원이 코리아리서치센터에 의뢰해 통합요금제 시행 전인 6월29일∼30일과 후인 9월 15∼16일 각 이틀동안 일주일에 1일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만 15세 이상 남녀도민 1천17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14%가 통합요금제 시행 이후 환승요금 부담이 없어져 대중교통을 더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들은 일주일에 평균 3.6일 정도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있었으며 통행하는 지역으로는 서울이 41%로 가장 많았고 거주지역내 39%, 거주지역외 도내가 17%로 나왔다.전체 응답자 가운데 57%는 환승을 하고 있었는데, 평균 환승 횟수는 1.36회로, 1회 환승이 70%, 2회 환승이 25%, 3회 이상이 5%를 차지했다. 통합요금제의 효과로는 응답자 5명 중 2명(40%)이 ‘대중교통 요금 절감’을 꼽았으며, ‘최단경로 선택 가능’(22%),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16%), ‘도보거리 단축’(7%) 등이 뒤를 이었다. 그러나 전체의 45%가 하차시 교통카드를 단말기에 접촉해야 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추가요금이 부과될 수 있다는 것을 문제점으로 지적했으며 광역(좌석)버스가 통합요금제에서 제외(16%)되고 거리비례제로 일부 요금이 증가한 것(10%)에 대해서도 불만을 나타냈다.

도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하차단말기를 추가 설치해 차내가 혼잡할 때도 카드 접촉에 불편이 없도록 하고 광역(좌석)버스에도 통합요금제가 적용될 수 있도록 서울시 등 관계기관과 협의해 나갈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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