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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신호 운영체계 ‘제각각’

31개 지자체 개별통제 통합관리 시스템 시급
경기개발연, 데이터 표준플랫폼 구축 등 제안

도내 교통신호 운영체계의 통합관리 체계 마련이 시급하다.

택지개발사업 등 교통수요는 하루가 다르게 늘어가는데 31개 지자체는 개별 통제로 효율적 대응을 못해 통합시스템 구축의 필요하다는 것이다.

경기개발연구원 빈미영 책임연구원이 발표한 ‘도 교통신호 운영실태 조사를 통한 개선방안 연구’에 따르면 도내에는 모두 8천564개의 신호교차로가 있다.

그러나 이들 신호교차로 현황과 관련한 데이터 가운데 예산집행 기관인 도와 운영·유지 담당 기관인 경찰서가 공유하고 있는 정보량은 전체 30% 수준에 머물고 있다.

또 각 시·군과 경찰서에서 사용하고 있는 교통신호기 관리대장과 데이터베이스도 표준화돼 있지 않아 각 권역별로 호환 활용하기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빈 연구원은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교통신호 데이터 표준 플랫폼을 구축, 지자체와 경찰서에서 수집한 교통신호 관련 데이터를 전산화된 시스템을 통해 효율적으로 운영·관리에 나서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 도내에 설치된 신호제어기는 교통량 변화와 상관없이 24시간 동일한 신호시간으로 운영되는 일반 신호제어기가 전체의 80%를 차지해 시시각각 변하는 교통량에 능동적인 대처가 어렵다고 밝혔다.

도 전역의 간선도로축을 중심으로 자치단체간 교통신호가 실시간으로 연동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국내 신호제어기는 크게 일반 신호제어기와 시간대별로 정해진 신호계획에 의해 운영되는 전자신호제어기, 도로의 실제 교통상황에 가장 적합한 신호시간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방식의 실시간 신호제어기로 구분된다.

이번 연구에서는 이와 함께 도내에 설치된 신호제어기의 대다수가 내구연한인 10년을 넘겨 운영되고 있었으며, 예산 부족 등으로 제때 교체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빈 연구원은 “공무원과 경찰의 보직순환으로 실무자들의 관련 경력이 2년 미만인 경우가 80%에 가깝다”며 “대다수가 신호업무 외에 다른 업무를 함께 수행하고 있어 교통신호 운영의 전문성을 확보하기 어렵다”며 제도 개선을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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