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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인천교육청 굴욕 학업성취도 뒷수습 부심

‘기초학력미달 책임’ 불이익 방침
실력향상 우수학교엔 인센티브… 전담교사 전진 배치도

경기·인천교육청이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전국 하위권을 기록한 가운데(본지 2월16일자 1면) 기초학력미달 학교의 학교장과 지역교육청에 대해선 인사상 불이익을 전가한다는 방침이다.

이와함께 전담교사제 등 기초학력 미달자 등 부진학생들을 위한 학력향상 방안을 운영키로 했다.

17일 경기·인천교육청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통해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의 학력신장을 위해 전담교사를 전진 배치하고 우수학교와 우수교육청에 인센티브를 주기로 한 반면 기초학력 미달 학교장과 지역교육청엔 불이익을 주기로 했다.

경기·인천교육청은 지난해 10월 교과부가 전국 초등(6년)·중등(3년)·고등(1년)학생 총196만여명이 5개(국어,영어,수학,과학,사회)과목의 시험을 치른 결과, 전국 하위권의 성적을 기록했다.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대해 경기·인천교육청은 전체 학생의 3~5% 수준의 표집조사만으로 이뤄진 이번 시험결과를 전국 시·도간의 학력순위로 볼 수 있는 객관적 기준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그러나 이번 시험결과 경기·인천교육청 관내 기초학력 미달자가 전국에서 많이 발생한것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 부진학생들의 학력향상을 위한 방안을 내놨다.

이에 기초학력 미달자를 위한 전담교사제와 거점학교 운영, 수준별 맞춤수업, 기초학력 순회상담지원단 등을 운영할 방침이다.

특히 학생들의 학력 향상을 보이는 학교와 지역교육청엔 인센티브를 주는 반면 그렇지 못한 학교나 지역교육청에 대해선 예산지원이나 인사상 불이익을 줄 방침이다.

인천시교육청 이수영 교육국장은 “학교장과 담당교사의 학력관리책임제를 적극 추진할 뿐 아니라 행·재정적 지원을 강화해 기초학력미달 학생을 줄이고 지역간의 학력격차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경기도교육청 이기준 교육국장은 “도내 지역별 성적과 학교별 성적을 심층 분석할 예정이며, 이달 중 경기도교육청이 개발한 학력향상 프로그램을 일선학교에 배포해 학교별로 실정에 맞는 학력향상 계획을 수립토록 지원해 공교육의 내실화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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