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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 중심 신호체계 보행자 위협”

경기연 빈미영 연구원 시스템 개선방안 보고서

경기도 내 횡단보도의 신호체계가 대부분 자동차 중심으로 돼 있어 보행자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횡단보도 녹색신호 시간을 연장하는 등 보행자 중심으로 신호체계를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경기개발연구원 교통정책연구부 빈미영 연구위원은 22일 ‘경기도 횡단보도 신호시스템 개선방안’ 연구 보고서에서 “택지개발사업 등에 따라 도내 유입인구와 교통량이 증가, 차량중심 횡단보도 신호체계가 우선시 되면서 보행자의 안전이 크게 위협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경기지방경찰청 자료(2008년)에 따르면 도내 횡단보도는 2007년 2만8천500여 개, 신호기는 약 8천427개다.

신호기중 보행신호등의 잔여시간을 표시하는 보행신호등 보조장치는 1천500개로 도시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용인, 남양주 등을 중심으로 대폭 늘어났다.

빈 연구위원은 도내 횡단보도 신호시스템의 운영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보행자 작동신호기, 시각장애인용 음향신호기, 보행신호등 보조장치의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 남부지역 22개소 39개, 북부지역 9개소 18개 횡단보도 신호기를 조사했다.

그 결과 횡단보도 녹색신호주기가 기준치 이하인 지점은 전체의 87%인 27개소였고 기준치 이상인 지점은 약 13%인 4개소에 불과했다.

이는 녹색신호가 자동차 소통을 중심으로 교차로간의 신호연동을 위해 운영되고 있다는 증거로 보행자가 안전하게 횡단하기 어렵다는 것을 보여준다.

빈 연구위원은 이를 개선하기 위해 “보행속도가 일반인에 비해 낮은 어린이, 노인, 시각장애인이 주로 통행하는 어린이 보호구역과 노인 보호구역에서의 녹색신호주기를 연장해야 한다”며 아울러 “차량교통량과 보행자교통량을 함께 고려하는 통합적 가이드라인과 신호운영 전문인력 확대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운영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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