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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 광역교통개선대책 직접 시행

조기 완공 통한 입주민 교통불편 해소 ·체계적 교통망 구축 계획

경기도는 광역교통개선대책이 도내 교통망 구축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광역교통개선대책은 신도시개발 등 대규모 개발사업에 따른 교통문제를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것으로 100만㎡ 이상 또는 수용인구 2만명 이상 대규모 개발사업에 대해 수립하는 것이다.

도는 2002년 화성 동탄 택지개발사업을 시작으로 지난해까지 총 44개의 대규모 개발사업에 대해 광역교통개선대책을 수립했으며 지난해에는 평택 고덕 국제화지구 등 7개 지구에 도로, 철도, 입체화시설, 환승시설 등 66개 교통시설 설치를 위해 4조3천354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이 가운데 도로 및 철도사업에 투입되는 비용은 3조9천448억원으로 도가 지난 한 해 동안 도로 및 철도사업에 투입한 예산 5천56억원의 약 8배가량을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확보한 것이다.

광역교통개선대책은 원인자 부담원칙에 따라 교통수요를 유발하는 사업시행자가 사업비를 부담하는 것으로서 도 재정의 어려움 가운데 도의 체계적인 교통망 구축에 절대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도관계자는 “앞으로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과 관련 도로사업 시행주체를 사업시행자에서 경기도로 변경해 조기 완공을 통한 입주민 교통 불편을 해소 할 것”이라며 “도로위주에서 녹색교통 수단인 철도위주로 투자방식을 전환해 저탄소 녹색성장 국가정책에 부응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도는 지난달 7일 시행자들이 수익을 염두, 투자비를 최소화하거나 늦추면서 입주시까지 사업이 완료되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한 실정에 따라 광역교통개선대책 사업을 도가 시행하는 방식으로 개선, 직접 챙기기로 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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