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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계, 진보·보수 분류 부적절
양극화 해소 가장 중요한 문제

취임 100일 맞은 김상곤 경기도교육감

 

“경기교육이 우리나라 전체 교육에서 차지하는 위상이 매우 커 자부심을 느끼는 동시에 어깨 또한 무거웠다.”

지난 4월8일 첫 주민 직선 교육감으로 당선돼 지난 5월 6일 취임한 김상곤 경기도교육감이 13일 취임 100일을 맞았다.

김 교육감은 취임 100일을 맞아 출입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경기교육이 전국 최대 규모인 만큼 지역별, 계층별 교육격차가 드러난 수치보다 크고, 다양한 이해가 충돌함에 따라 공교육 개혁에 대한 합의를 이루어 가는 일이 쉽지 않았다”며 “도내 25개 지역교육청 순회하며, 유관기관장과 교장, 학부모, 일선학교 교사 등 각계 각층의 약 5천400여명을 만나 공교육 개혁에 대한 열망을 보았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핵심공약 예산이 전액 또는 일부 삭감된 것에 대해 김 교육감은 “무상급식과 혁신학교 등의 예산확보가 도교육위와 도의회에서 삭감됐으나 기본 틀을 유지하면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다음은 김상곤 교육감과의 일문일답.

▲진보교육감이란 꼬리표에 대해.

김 교육감은 “범민주단일후보의 여파로 취임후 진보교육감이라는 꼬리표가 따라 붙는 것에 대해선 크게 개의치않지만, 지금 경기교육의 문제를 ‘진보나 보수’라는 이념적 잣대와 정파적 이해로 접근하는 것에 대해 안타깝다”며 “진보나 보수로 분류하는 형태의 척도는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특목고에 대한 생각은.

그는 “지역별로는 특목고 설치 요구가 많으나, 입시과열과 서열화를 부추기는 특목고 정책은 기본적으로 비교육적이나 학교 자체를 없애자는 차원이 아니라 제도를 개선해 입시로 인해 야기되는 각종 사회 문제를 해소해야 된다는 것이 특목고에 대한 기본적인 입장”이라고 밝혔다.

▲무상급식과 혁신학교의 예산확보 실패에 대한 생각은.

김 교육감은 “무상급식은 정치사안과 무관함에도 예산의 심의·의결과정에서 본뜻이 왜곡되는 것 같아 매우 안타까웠다. 혁신학교도 예산이 삭감되었지만, 혁신학교 추진 목적이 공교육정상화에 있는 만큼, 가능한 방법으로 계속 추진해 나갈 생각”이라고 밝혔다.

또한 그는 “혁신학교의 경우엔 공모절차를 끝마쳐 우선 2학기에 13개 학교를 지정·운영할 계획이며, 성공적인 학교사례를 함께 연구하고 종합해 하나의 모델로 완성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교육 양극화에 대한 견해는.

김 교육감은 “교육 양극화를 분배지수나 서울대 하위 10% 입학생의 비율 등으로 볼 때 부모의 소득과 재산이 자녀의 교육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소위 교육의 대물림 현상이 가장 심각하며, 이것이 해소되지 않고는 사회적 양극화도 해소될 수 없다”며 “교육의 양극화를 해소하는 것이 우리 교육이 해야 할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피력했다.

또한 그는 “교육 양극화 해결을 위해선 학교에서 학부모와 학생들의 바람대로 사교육없이 공교육 내실화를 위한 혁신학교 모델과, 차별없는 교육, 교육복지 등이 일관성 있게 추진돼야한다”고 말했다.

▲민주적인 소통을 강조해 민원이 증가하는 것에 대해선.

그는 “어느 기관, 조직이나 책임자가 교체되면 새로운 기대가 많아지고 새로운 역할을 요구받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며 “새로운 소통방식을 만드는 과정에서 나오는 진통으로 여긴다”고 전제한 뒤 “절차를 무시한 일방적인 면담 요구에 대해선 응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교육감 업무를 수행하면서 느낀 보람은.

김 교육감은 “경기교육의 수장으로서 경기교육 및 우리나라 교육발전을 위한 일정한 수준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 같은 자신감이 생긴다”며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생각을 모으고, 공감을 높이는 작업을 추진해 도민들의 교육에 대한 생각을 정책으로 구현해 나가는 것이 임무이고 보람이라고 여긴다”고 밝혔다.

특히 “고교평준화 지역으로 안산, 광명, 의정부 지역을 우선적으로 추진할 계획이었으나 이외 지역에서도 평준화 요구를 해오고 있는 실정”이라고 강조했다.

이밖에 “평준화 확대 정책, 학생인권조례제정을 위한 활동, 학원야간교습시간 제한, 교복공동구매, 교원잡무경감을 위한 노력에 격려와 지원을 보내주시는 분들이 많아 고마움을 느낀다”고 말했다.

▲앞으로의 계획은.

김 교육감은 “경기교육청의 사업의 가짓수가 지역교육청의 사업까지 합하면 약 3천390개 정도이며, 도교육청만하더라도 250여개의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며 “너무 많고 복잡해서 교육현장에 도움을 주지 못할 수 있어 사업을 적극적으로 조정하고 통폐합해서 현장중심의 지원행정으로 변화시키겠다”고 밝혔다.

특히 2010년도엔 경기도교육청의 세수가 약 6천억원 정도 예산이 줄어들게 돼 사업의 축소 또는 폐지가 불가피하다.

이에 그는 “내년 경기도교육청의 예산수립을 위해 제로베이스 예산제도나 주민참여예산제도등의 새롭고 보다 과학적인 방식을 도입키로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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