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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행 심야 광역버스 확대추진

경기연, 택시·승용차 이용현황 등 설문조사 관련
29개 노선 신설필요 분석… 운행횟수 확대주문도

경기도와 서울간 광역버스 부족문제로 경기도가 서울시와 마찰을 겪으면서 ‘광역버스 증차 딜레마’에 빠진 가운데 경기개발연구원이 광역 심야버스 노선의 추가 신설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경기연은 9일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및 서울지역 출·퇴근 경기도민을 위해 서울과 경기도를 오가는 광역 심야버스 노선 29개를 신설해야 한다고 밝혔다.

경기연은 ‘경기도 광역버스의 심야운행 확대방안’ 연구보고서를 통해 심야시간(0~4시) 버스 노선이 없는 지역 주민들의 택시 및 승용차 이용 현황과 기존 심야버스 이용 승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이같은 심야버스 추가 노선 수요가 도출됐다고 설명했다.

이 노선들이 모두 신설될 경우 도내 곳곳에서 서울로 이어지는 심야버스 노선은 현재 43개에서 72개로 늘어나게 된다.

지역별로 신설이 필요한 서울 진·출입 심야버스 노선 수는 성남 5개, 고양 4개, 의정부 3개, 용인·부천·구리·남양주 각 2개다. 수원·군포·광명·안양·동두천·의왕·과천·화성·안성도 각 1개 노선씩 신설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경기연은 또 현재 운행 중인 심야버스 노선 가운데 버스 정원대비 승객 비율(차내 평균 혼잡률)이 100% 이상인 고양·파주·수원·양주·남양주 등의 8개 노선은 심야버스 배차간격을 줄이고 버스 운행횟수도 늘릴 것을 주문했다.

반면 차내 평균 혼잡률이 50% 이하인 일부 심야버스는 적정 운송수지 유지 차원에서 운행횟수를 줄일 것을 제안했다.

경기개발연구원 송제룡 연구위원은 “이같은 심야버스 운행 확대가 지역간 대중교통 이동권 확보와 균형잡힌 대중교통 서비스 제공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빠른 시일내에 도입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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