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도에 따르면 농림부는 한우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지난해 2월 소비자 접근성이 좋은 대도시 근교지역에 정부인증을 거친 브랜드육 판매점과 음식점.전시관 등을 갖춘 브랜드육 타운 조성사업을 실시키로 하고 경기도와 동두천시 등 도내 2곳을 포함 전국 4곳을 사업자로 선정했다.
이 사업에는 국비 40%가 지원되고 나머지는 지방비와 민자로 충당하는 등 모두 100억원이 투입된다.
농림부는 이 사업을 통해 지난 해 초 광우병 소동으로 타격을 입은 농가의 판로확대와 한우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회복 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떠러 도는 소비자 접근성이 좋은 성남시와 용인시 등에 1천500평 규모의 부지의 매입을 추진했다.
그러나 도는 100억원의 예산으로는 평당 1천700여만원에 달하는 이 지역에서 부지를 매입하지 못해 1년여 동안 손을 놓고 있는 실정이다.
반면 동두천시는 도가 매입을 고려하는 부지가격의 약 1/30 수준인 평당 55만5천원에 1만6천평을 매입했다. 경남합천은 약 1/56 수준인 30만원에 2천700여평을 매입했다.
이 같이 최고 56배까지 차이나는 지역별 땅값 차이를 고려하지 않은 농림부의 일률적인 국비지원 때문에 사업진척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농림부는 각 사업자별로 국비지원을 달리 할 경우 형평성에 문제가 생기고 아직까지 사업자들로부터 큰 반발이 없어 별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도 관계자는 “경기도의 경우 땅값이 다른 사업자 지역에 비해 비교가 어려울 정도로 높은 것이 사실이라 같은 규모의 국비 지원으로 부지 매입에 어려움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며 “향후 사업비가 부족하면 민자 등을 더 유치하는 방법밖에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