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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육 타운 조성사업 ‘표류’

지역별 땅값 최고 56배 차이 나는데… 농림부 일률적 국비지원

11일 도에 따르면 농림부는 한우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지난해 2월 소비자 접근성이 좋은 대도시 근교지역에 정부인증을 거친 브랜드육 판매점과 음식점.전시관 등을 갖춘 브랜드육 타운 조성사업을 실시키로 하고 경기도와 동두천시 등 도내 2곳을 포함 전국 4곳을 사업자로 선정했다.

이 사업에는 국비 40%가 지원되고 나머지는 지방비와 민자로 충당하는 등 모두 100억원이 투입된다.

농림부는 이 사업을 통해 지난 해 초 광우병 소동으로 타격을 입은 농가의 판로확대와 한우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회복 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떠러 도는 소비자 접근성이 좋은 성남시와 용인시 등에 1천500평 규모의 부지의 매입을 추진했다.

그러나 도는 100억원의 예산으로는 평당 1천700여만원에 달하는 이 지역에서 부지를 매입하지 못해 1년여 동안 손을 놓고 있는 실정이다.

반면 동두천시는 도가 매입을 고려하는 부지가격의 약 1/30 수준인 평당 55만5천원에 1만6천평을 매입했다. 경남합천은 약 1/56 수준인 30만원에 2천700여평을 매입했다.

이 같이 최고 56배까지 차이나는 지역별 땅값 차이를 고려하지 않은 농림부의 일률적인 국비지원 때문에 사업진척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농림부는 각 사업자별로 국비지원을 달리 할 경우 형평성에 문제가 생기고 아직까지 사업자들로부터 큰 반발이 없어 별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도 관계자는 “경기도의 경우 땅값이 다른 사업자 지역에 비해 비교가 어려울 정도로 높은 것이 사실이라 같은 규모의 국비 지원으로 부지 매입에 어려움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며 “향후 사업비가 부족하면 민자 등을 더 유치하는 방법밖에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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